소액결제 차단 푸는법, 휴대폰 소액결제 막힌 이유와 뚫는 방법 정리

휴대폰 소액결제를 시도하는데 소액결제 실패 또는 오류가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러 이유로 인해 통신사 또는 결제대행사로부터 소액결제가 차단되었기 때문입니다.

소액결제가 차단된 이유에 따라서 소액결제 차단 푸는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소액결제가 차단되는 대표적인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고 각 이유에 따라서 차단 푸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휴대폰 소액결제 왜 차단되는 걸까?


소액결제 차단되는 이유는 상당히 다양합니다. 결제대행업체에서 밝힌 대표적인 소액결제 차단 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타인 명의의 휴대폰 사용중인 경우
  2. 통신가입자 명의가 미성년인 경우
  3. 선불요금제 이용 중인 경우
  4. 외국인 가입자
  5. 법인명의 휴대폰 사용 고객
  6. 휴대폰 요금이 현재 미납되어 연체중인 경우
  7. 휴대폰요금 연체기록을 보유한 경우
  8. 잦은 결제시도 실패로 인해 자동으로 결제 서비스 차단
  9. 신규개통 가입자
  10. 소액결제 이용한도가 초과한 경우
  11. 여러대의 휴대폰으로 소액결제를 이용한 경우
  12. 소액결제 이용차단을 요청한 경우
  13. 소액결제
  14. 그 외 기타 결제대행사 및 통신사 정책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차단 사유가 너무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이유때문인지 알아야 차단을 풀수가 있습니다. 휴대폰 소액결제, 간편결제 차단사유 확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휴대폰 소액결제 차단 사유 확인 방법


휴대폰 소액결제 차단을 풀기 위해서 먼저 알아봐야할 것은 저 많은 이유중에 대체 왜 소액결제가 차단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국내 통신3사의 휴대폰 소액결제 대행사는 크게 KG모빌리언스와 다날 두 대행사가 주류이며 그 외에 SK플래닛, 갤럭시아머니트리 가 있습니다.

KG모빌리언스와 다날 모두 소액결제를 실패하면 응답코드 및 에러코드를 문자로 발송하게 됩니다.

해당된 코드 또는 에러메세지를 다음 사이트에서 조회하여 소액결제 차단사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액결제 차단 확인 다날
소액결제 차단 확인 KG모빌리언스

KG모빌리언스 에러코드 조회

다날 응답코드 조회 페이지


소액결제 차단 푸는법


각각의 이유들을 큰 덩어리로 묶어서 차단 푸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액결제 차단 및 미동의한 경우

소액결제이용을 과거에 차단했거나, 통신사에서 일시정지 등의 사유로 소액결제를 차단한 경우, 소액결제 이용에 미동의했던 경우에 통신사 또는 결제대행사 고객센터를 통해서 소액결제 차단을 풀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번호이동한 경우

최근 번호이동을 한 경우 한도가 크게 제한됩니다. LGU+의 경우 명의 변경후 3일간은 소액결제가 제한되고 통신3사 모두 신규번호이동 가입후 최초 3만원 ~ 5만원의 적은 한도만 부여합니다. 점차 사용을 할 수록 사용액이 늘어나게 됩니다.

⊙타인명의

휴대폰 명의가 본인이 아니거나, 외국인, 법인인 경우에는 소액결제가 차단 또는 불가 합니다. 휴대폰 소액결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본인 명의로 재가입을 하거나 번호에 대한 명의를 본인으로 변경하셔야 하겠습니다. 또는 본인 명의의 휴대폰이 있는 경우 해당 핸드폰을 이용하여 소액결제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요금제 문제

미리 통신요금을 내는 선불요금제, 청소년 전용 요금제의 경우 휴대폰 소액결제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후불 일반 요금제로 변경한 후 휴대폰 소액결제 이용이 가능합니다.

⊙청소년 및 미성년자

청소년 및 미성년인 경우 본인명의로 통신사를 가입했다고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소액결제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미성년자가 소액결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법정대리인 즉 부모님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통신사에 문의하여 부모님 동의절차를 확인한 뒤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미납 및 연체

통신비 미납 및 연체로 인한 소액결제 차단은 미납요금 납부를 한 뒤 소액결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통신비가 미납이 길어지면 소액결제는 물론이고 발신과 수신 데이터가 정지될 뿐만 아니라 통신사 가입이 직권 해지될 수 있습니다.

미납된 요금을 납부 한 후에도 통신사에 따라 소액결제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과거 미납요금에 따라 소액결제 한도가 축소되었거나 정지된 경우 추가적인 미납 연체 없이 3개월 이상 사용하면 다시 한도가 부여되게 됩니다.

휴대폰요금 미납 정지 해제 및 연기 방법은?

⊙소액결제 한도초과

휴대폰 소액결제 한도를 초과하여 사용한 경우 더이상 휴대폰 소액결제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월 소액결제 한도 최대 30만원 초과의 경우, 또는 1인 소액결제 한도 최대금액(통신사별 상이)을 초과하는 경우 더 이상의 소액결제가 불가능하게 됩니다.


휴대폰 소액결제 한도금액은?


통신사한도금액한도구간
SKT월 30만원
신규가입시 : 3만원
가입 월 + 1개월시 3만원, 가입월 + 2~3개월 3 또는 6만원
주민번호별 한도 : 90만원
3, 6, 12, 20, 30만원
1회 결제 한도 30만원
KT월 30만원
신규가입시 4만원 (60일간)
주민번호별 한도 : 45만원
2,4,8,12,18,30만원
LGU+월 30만원
신규가입시 5만원 (62일간)
주민번호별 한도 :90만원
5,30만원
명의변경 후 3일 이내 소액결제 제한

통신사 최대 한도 금액은 모두 월 30만원으로 동일합니다. 주민번호별 한도는 KT는 45만원 SKT, LGU+는 90만원 까지 입니다.

소액결제 한도는 최초 가입시에는 3,4,5만원으로 제한되어 있으나 가입기간이 길어질수록 한도구간은 늘어나게 됩니다. 만약 중간에 휴대폰요금 미납 또는 연체가 된다면 한도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소액결제 현금화 할 수는 없나?


소액결제를 한 뒤 현금으로 바꾸어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소액결제 현금화서비스는 각종 포인트, 상품권 등을 구매한 뒤에 이를 환불 또는 재판매를 하여 현금화 합니다.

돈이 급한 경우 휴대폰 소액결제 현금화를 이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있지만 환불수수료 및 일정금액의 손해가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휴대폰 소액결제 현금화 5가지 방법, 수수료적고 믿을만한 루트는?


휴대폰 소액결제 이용시 주의점


휴대폰소액결제는 신용카드가 없어도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하지만 소액결제 서비스를 무리하게 이용하게 되게되면 연체를 할 수 있습니다.

소액결제 금액을 연체하게되는 경우에는 상당한 수준의 연체료를 납입해야 합니다. 연체율은 5%수준으로 연 이자로 생각한다면 대부업보다 비싼 60.8%라는 이자를 물게됩니다.

게다가 휴대폰 소액결제를 무리하게 사용하다가 연체하게 되는 경우 신용점수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으니 항상 연체하는 일이 없도록 신경써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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