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요금 미납 정지 해제 및 연기 방법은?

휴대폰요금 미납 정지 해제

스마트폰은 현대인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이제는 스마트폰 없이 어디에 나가는것은 상상조차도 안될정도입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통신사에 가입하여 매달 통신비를 내야합니다. 만약 휴대폰 요금이 미납되면 우리의 필수품은 정지될 수있습니다.

휴대폰요금 미납 정지가 되는 조건은 무엇이며 받을 수 있는 불이익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휴대폰요금 미납 정지 해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휴대폰요금 미납 정지 조건


✔️3개월 이상 미납처리 시 발신정지 및 데이터 이용 정지

✔️발신정지 이후 14일 뒤 수신정지

✔️발신 수신 정지 후 5개월 경과시 가입 직권해지 및 채권 추심 진행

각 통신사마다 조금씩 미납정지요건은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미납요금이 3개월 이상 발생하게 되면 발신과 수신, 데이터 이용이 정지됩니다. 이후 5개월이 넘는 기간동안에도 계속 요금을 미납하게되면 통신사 가입이 자동으로 해지되며 채권에 대한 추심 (독촉)이 들어가게 됩니다.


휴대폰 요금이 미납되면 받는 불이익


① 핸드폰 이용 정지

앞서 살펴보았다시피 3개월 이상 미납시에는 전화를 걸고 받는것도 안될뿐더러 LTE나 5G를 이용한 인터넷 사용도 불가능해집니다. 그리고 5개월 뒤에는 통신사 가입이 해지됩니다.

요즘 시대에 스마트폰 없이 산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모바일 결제는 물론이고 각종 예매, 본인인증까지 많은 것들을 스마트폰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이 정지되면 휴대폰을 이용한 다양한 활동이 불가능해져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초래합니다.

② 신용등급 하락

핸드폰요금 미납이 무서운 이유는 바로 신용등급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통신요금이 30만원 이상 30일 이상 연체되면 마찬가지로 단기 연체자로 등록이 될 수 있습니다.

단기연체자로 등록되면 신용등급은 3~4등급 정도가 급격하게 하락하여 추후 은행에서 신용대출을 빌릴때 대출이 잘 나오지 않는다거나 나온다고 하더라도 한도가 제한되고 금리가 비싸질 수 있습니다.

만약에 100만원 이상 90일 이상 연체되게 된다면 장기연체자로 분류되어 신용정보는 더욱 떨어지고 채권추심이 들어가게 됩니다.

특히 휴대전화 단말기 대금이 통신이용요금과 함께 납부해야하는 경우 금액이 쉽게 커지고 신용정보에 더욱 불리할 수 있으니 반드시 연체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하고 연체가 되었다면신용등급이 떨어지기 전에 빠르게 해결해야 하겠습니다.



휴대폰요금 미납 조회 확인방법


①각 통신사 확인 방법

현재 나의 휴대폰요금 미납이 얼마나 밀렸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서는 각 통신사의 홈페이지 또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각 통신사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로그인 한뒤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귀찮다면 국번없이 전화로 114를 전화하여 ARS에 연결하여 미납된 요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통합조회방법

신용정보 공동관리서비스에서 밀린 통신비 및 본인의 신용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본인 신용정보 조회하기에서 약관을 동의하고 본인인증만하면 연체된 금액과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현재 나의 신용정보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휴대폰요금 미납 정지 해제 방법


  1. 국번없이 114로 전화
  2. 명의자 생년월일로 본인확인
  3. 미납요금 조회
  4. 바로 납부하기

각 통신사에 조금 상이할 수 있었지만 ARS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먼저 국번없이 114로 전화를 걸어 본인확인을 진행합니다.

그 후 현재까지 미납요금을 조회합니다. 바로 납부하기를 누르면 본인의 지정된 계좌 또는 연결된 신용카드로 납부가 됩니다.

납부하기로 지정되어 있는 계좌에는 납부할 금액 이상 들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지정되어 있는 계좌가 변경되거나 사유가 있어 불가능 한 경우에는 상담사를 연결하여 자세한 방법 및 납부계좌를 안내받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요금 미납 정지 연기 방법


  1. 국번없이 114로 전화
  2. 명의자 생년월일로 본인확인
  3. 미납요금 조회
  4. 상담사 연결
  5. 분할납부 요청

만약에 현재 밀린 휴대폰 요금이 너무 커서 한꺼번에 다 낼 수 없을 경우에는 정지 되기전에 휴대폰 정지를 막을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은 일부 금액이라도 밀린 요금을 납부하는 방법입니다.

통신사 고객센터에 연락을 한뒤 상담사 연결을 합니다. 현재 본인의 상황과 통신비 납부 의지와 분할 납부에 대해서 문의 합니다.

정지가 되지 않기 위해 지불해야할 분할납부 금액과 방법에 대해 안내를 받은 뒤 해당 금액을 입금하고 최대한 빠르게 전체 미납금액을 납부할 수 있도록 합니다.


결론


휴대폰요금 미납 정지 해제 및 연기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아직도 많은 학생, 사회초년생들이 휴대폰요금 미납을 별거 아닌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휴대폰요금이 미납을 사소한 일로 생각하여 연체대금 납부를 차일 피일 미루다가 나중에 소위 말하는 신용불량자가 될 수 있습니다. 절대 핸드폰 요금 미납을 우습게 보지 마시고 핸드폰 요금을 제떄 납부하는 습관을 들여야 하겠습니다.

혹시라도 핸드폰요금이 미납 또는 연체되었다고 한다면 최대한 빠르게 해결하여 나의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는 일은 없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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