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평균 한달생활비 100만원, 200만원? 실제로는?


직장인 평균 한달생활비 얼마정도 할까요? 분명히 나는 아껴서 쓴다고 쓰는데 정작 내 월급에서 생활비를 뺴고 나면 남는 돈이 거의 없습니다. 남들은 도대체 한달에 얼마나 벌어서 얼마나 쓰고 살까요?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장인 한달평균생활비는?


2020년 기준 직장인들은 한달생활비로 평균적으로 116만원을 지출 한다고 합니다. 지난 2~3년간 물가가 급격하게 오른 것을 생각하면 2023년에는 직장인 평균 한달생활비로 130만원 이상을 지출 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출금액비중
30만원 미만5.7%
30만원 ~ 50만원15.6%
50만원 ~ 100만원28.8%
100만원 ~ 150만원22.1%
150만원 ~ 200만원13%
200만원 이상14.7%

가장 많은 사람들이 한달에 50만원 ~ 100만원 정도 쓴다고 답했고, 그 다음으로는 100만원 ~ 150만원 정도 사용한다고 답했습니다. 200만원 이상 쓰는 사람도 14.7%나 되었습니다. 2023년 기준으로는 이보다 지출금액은 20%정도 높게 잡으면 맞을 것으로 보입니다.


직장인 한달생활비 어디에 쓰나?


직장인 평균 한달생활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곳은 역시 식비입니다. 식비에 생활비의 거의 절반을 쓰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많은 지출 항목은 주거비입니다. 그 다음으로 교통비와 차량유지비, 쇼핑을 쓰고 있습니다. 교육 및 자기계발로는 가장 적은 3.7%만을 쓰고 있습니다.

직장인 생활비를 보다보면 한가지 궁금증이 듭니다. 어떤 사람의 한달 생활비는 30만원 이하인데 어떤 사람은 200만원 이상 한달 생활비로 사용하는 걸까요? 같은 직장인이라고 하더라도, 지출 금액뿐만 아니라 지출 항목도 크게 다를텐데 이렇게 천차만별로 다른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직장인 한달생활비 천차 만별인 이유


기혼인가 미혼인가

기혼이냐 미혼이냐에 따라서 직장인의 한달생활비는 크게 달라지게 될겁니다. 아마 30만원 미만으로 답한 사람들은 대부분 경제권을 아내에게 넘겨주고 용돈받아 생활하는 기혼 직장인 남편이 아닐까 싶습니다. 부부가 공동으로 필요한 돈을 사용하고 나머지는 오로지 용돈으로 쓰면 돈을 절약하고 모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혼인 경우에는 싱글라이프를 즐기기 때문에 오히려 더 많이 소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녀의 유무

자녀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서도 한달생활비가 크게 차이 납니다. 부부가 둘이서 생활하는데에는 크게돈이 들어가지 않지만 아이를 낳는 순간부터 아이는 돈이 많이 들어갑니다. 병원부터 시작해서 아이들 식비, 사교육비, 의류비, 통신비까지 아이가 커감에 따라서 돈은 더 많이 들어가게 되고 그래서 아이를 안낳는 이유가 되고 있습니다.

단독가구인가

부모님과 함께사느냐, 혹은 자취라고 불리우는 1인 단독가구냐에 따라서도 직장인 한달생활비는 크게 차이납니다. 당연히 혼자사는 쪽이 더욱 더 돈들어 갈 일이 많아집니다. 혼자서 밥도 해먹어야하고, 난방비, 관리비, 전기세, 수도세 및 각종 공과금을 내야합니다. 혼자서도 살림살이는 다 필요하기 때문에 생필품을 구매하는데에도 더 많은 돈이 들어갑니다.

월세냐 전세냐 자가냐

주거비 부담도 만만치 않습니다. 월세에 살게 되면 당연히 한달생활비는 훨씬 더 많이 나가게 될겁니다. 전세를 살거나 자가에 산다고 하더라도 대출이 없다면 이자 부담이 적을텐데 대부분의 경우에는 대출을 끼고 있기 때문에 이자부담이 있습니다. 대출이자가 높아지면 그만큼 한달 생활비가 더 늘어나게 됩니다.

자동차 유무

자동차가 있으면 생활비가 급격하게 늘어납니다. 특히 비싼 차를 할부로 샀다고 한다면 매달 나가는 할부값 외에도 할부이자가 나갑니다. 거기다가 자동차보험료와 기름값, 그외에도 각종 세금과 유지 관리비가 나가게 됩니다. 자동차가 있으면 여러모로 편하긴 하지만 또 그만큼 돈 나갈곳이 많아지면서 한달 생활비가 늘어나게 됩니다.

지방과 수도권

상대적으로 지방의 경우에는 주거비 부담이 줄어들기 때문에 생활비가 많이 들지 않습니다. 실제로 생필품이나 다른 물가는 크게 수도권가 차이가 나지 않지만 오로지 주거비에 있어서 만큼은 지방이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생활비가 줄어듭니다.

본인소비패턴

소비지향 적인 사람들은 한달의 생활비가 매번 모자를 수 밖에 없습니다. 인터넷 쇼핑을 너무 자주하면서 쓸데 없는 물건을 산다거나, 술약속이 잦다거나, 비싼 취미가 있다고 하더라도 한달 생활비가 늘어나기 마련입니다.



직장인 한달 평균 월급은 얼마일까?


직장인 한달 평균 월급2021년 기준 327만 1,000원입니다. 이 금액은 세후금액이 아니라 세전 금액입니다. 세후금액으로 4대 보험이랑 소득세를 떼고나면 실제로 통장에 꽂히는 금액은 280만원 수준입니다. 이건 평균일 뿐이고 실제로는 이것보다 못받는 직장인이 훨씬 더 많습니다.

대부분 우리가 블라인드 같은곳에서는 실수령 월급이 신입사원도 300만원이 넘는건 기본이고, 500만원 600만원이 넘는 직장인들도 수두룩 하게 봅니다. 하지만 현실은 대부분 직장인은 중소기업에서 근무하며 중소기업 직장인들 중 많은 사람들이 250만원도 실수령하지 못하는 것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연봉이 높은 대기업이 아닌 이상 일반적으로 사회 초년생이라고 한다면 월급 200만원 ~ 250만원 정도 사이, 어느정도 경력이 있는 직장인은 250만원 ~ 350만원 정도가 보편적인 금액입니다. 아주 경력이 오래되어서 월급 실수령이 400만원이 넘어가기 시작하는 시점 부터는 회사에서 잘릴 걱정을 해야하는 나이가 됩니다.


중요한건 남는 돈이야


  • 한달 월급 – 한달 생활비 = 여유자금

우리가 부자가 될 수 없는 이유는 월급은 오르지 않는데 올라버린 한달 생활비를 쓰고나도 도저히 저축할 돈이 없기 때문일 겁니다.

한달월급에서 한달 생활비를 빼고 나야 여유자금이 생기고 이 여유자금을 통해서 저축을 하고 종자돈을 만들어서 투자를 하든 사업을 해서 돈을 불려나가야 합니다. 그런데 애초에 생활비 쓰고나면 돈이 없는데 어떻게 종자돈을 만든단 말입니까?



남는 돈을 더 많이 만들기


그렇다면 대체 어떻게 해야할까요?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1. 생활비를 줄이기
  2. 소득을 늘리기

먼저 생활비를 줄여야 합니다. 생활비를 줄이는 것은 한계가 있지만 그럼에도 줄줄새는 돈을 조금 막으면 정해진 월급에서 어떻게든 남는 돈을 더 많이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아는 가계부작성부터 시작해서 매달 저축부터 하고 남는 돈으로 생활하기, 배달음식 끊기, 알뜰폰 이용, 보험 정리하기 등으로 매달 나가는 생활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생활비 아끼는 것은 한계가 있고 결국은 소득을 늘려야 합니다. 소득을 늘리기 위해서는 자기가 종사하고 있는 분야에서 업무 실력을 인정받아서 커리어를 발전시키고 그렇게 연봉을 늘리는 방법이 있고, 부가적인 수입을 얻기 위하여 부업을 한다거나, 주식투자나 부동산 투자와 같은 재테크를 할 수 도 있습니다.

생활비를 줄이는 것이 방어라고 한다면 소득을 늘리는 것은 공격적인 방법입니다. 공격과 방어를 둘다 성공하셔서 남는 돈을 더 많이 만들고 이를 다시 잘 저축하고 재투자하셔서 부자되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온라인 쇼핑몰 창업 현실과 후기, 절대 속아서 시작하지 마세요

일본 소자본 창업아이템 5가지, 한국에도 먹힐까?

4인 가족 한달생활비, 평균과 어디에 얼마나 쓸까?

남편용돈 30만원 적은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