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모으는 습관 10가지, 월 250이하도 부자되는 법

돈 모으는 습관

많은 사람들이 돈을 모으고 싶어 합니다만 실제로 나이가 들어도 돈을 잘 모은 사람은 그렇게 흔하지 않습니다. 특히 20대 30대 때 소득이 적다고 하더라도 처음부터 돈 모으는 습관을 제대로 들이지 않는다면 나이가 들어서는 더욱더 돈을 모으기가 힘들어집니다. 한 달에 250 이하로 벌어도 돈 모으는 습관으로 부자 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돈 모으는 습관 10가지



돈 모으는 습관 1. 비교하지 않는다

TV나 SNS에서 보면 많은 사람들이 다 잘사는것 같아 보입니다. 모두가 해외여행을 하고 다니고 비싼 차를 몰고 다니면서 비싼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합니다. 남들이 하는 모습을 보면 나도 당연히 하고 싶은 게 사람 마음입니다.

그러나 미디어에서 보여주는 삶의 기준에 맞추어 소비하면 나의 분수에 맞지 않게 더 많이 쓸 수 밖에 없습니다. 남들과 비교하지 말고 나만의 소비 기준을 세워야 합니다. 비교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소비를 줄이기 위함도 있지만, 마음이 가난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이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면 끝이 없고 결국은 마음은 공허함만 남게됩니다. 이 공허함을 채우기 위해 무언가를 구매하거나 소비함으로써 이를 채우려고 하지만 결코 채워지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돈을 잘 모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돈 모으는 습관 2. 최저생계비를 갖고 살아보기

2023년 기준 정부에서 정한 1인가구 최저생계비는 1,246,735원입니다. 이 금액 안에서 모든 생계비를 한번 구성해보는 겁니다. 실제로 이 금액으로 1인이 한 달을 살아가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보다 많은 금액으로 생활하고 있다면 아마 생계비를 줄이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사람이 생활의 질을 후퇴시킨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 말은 만약에 처음부터 지나치게 소비를 많이 하고 살게 된다면, 평생 동안 돈을 모으지 못한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최저 생계비로 우선 살아보고 아주 조금씩의 여유만 나에게 허락하는 것이 좋습니다.

돈 모으는 습관 3. 선저축 후소비

월급이나 소득이 들어오게 되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한턱 쏘러 가는 게 아니라 저축부터 하러 가는 것입니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먼저 소비를 하고 남는 돈을 저축을 하려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생각보다 더 많은 금액을 소비하게 되고 한 달이 지나면 월급을 다 쓰고 남는 돈은 거의 없는 푼돈뿐입니다.

처음부터 월급에서 최저생계비 정도의 금액만을 제외하고서는 모두 적금계좌로 자동이체가 되어야 합니다. 적금이자가 얼마 되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적금이자를 보고서 돈을 넣는 게 아니라 내가 그 돈을 건드리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한 거니까요.

월급의 50% 정도는 기본으로 해야 하는 금액이고 많이 모으는 사람은 본인 월급의 70% 정도를 적금으로 저금하고 나머지 금액으로만 생활합니다.


돈 모으는 습관 4. 신용카드 대신 체크카드

신용카드가 있으면 각종 할인혜택을 많이 받고 포인트 적립을 받아서 더 경제적인 것 같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가 있으면 소비를 훨씬 더 많이 합니다. 내 통장에 돈이 얼마가 남아 있든 간에 일단 당장의 내가 대금을 결제하는 게 아니라 다음 달에 결제하는 것이다 보니 조금 더 여유롭게 돈을 쓰게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돈을 쓰는 것에 무감각해지게 됩니다. 체크카드를 쓰면 내 생활비 잔고에서 계속 돈이 빠져나가서 얼마가 남았는지 명확하게 알고, 또 더 많이 체감되어서 스스로 아끼게 되는 반면에 신용카드를 쓰면 돈 쓰는 것에 무감각해지죠. 돈을 모으려면 신용카드를 없애고 체크카드를 써서 소비통제를 더 쉽게 해야 합니다.

돈 모으는 습관 5. 자동차는 꼭 필요할 때만

대부분 집 다음으로 가장 비싼 자산은 자동차입니다. 집의 경우에는 내가 살아야 하는 곳이고 시간이 지나도 가치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지 않지만 자동차의 경우엔느 가지고 있는 순간부터 계속 감가를 맞는 재산이기도 합니다. 4천만 원짜리 차를 사더라도 몇 년 뒤에는 2천만 원밖에 하지 않고 더 시간이 지나면 1천만 원 이하로 중고차 값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거기다가 자동차를 가지고 있으면 연료비, 보험료, 세금, 통행료, 주차비, 수리비까지 한 달에 30만 원 ~ 40만 원 정도는 더 나가야 합니다. 만약에 할부로 샀다고 한다면 여기다가 4~50만 원을 더 하면 됩니다. 자동차를 사면 돈을 모으는 것이 훨씬 더 어려워집니다.

자동차를 사야 할 때는 업무상 때문에 반드시 자동차가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사지 않고 대중교통을 타는 게 좋습니다. 자동차를 어쩔 수 없이 사게 될 때는 300만 원이나 500만 원 미만의 굴러가고 잔고장 없는 중고차를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돈 모으는 습관 6. 술 마시지 않기

술만 안 마셔도 돈이 굳습니다. 일단 밖에서 술을 마시면 돈이 엄청 많이 나갑니다. 대부분 술은 혼자 마시기보다는 친구와 마시는데 밤에 주점에서 마십니다. 술을 마시면 맥주도 한 병에 최소 5000원인데 이 돈이면 김밥 두 줄로 한 끼를 해결할 수도 있는 돈입니다. 안주도 일반 음식점보다 훨씬 더 비싸죠.

친구에게 술을 사야 하는 날이면 기본적으로 5만 원 이상은 각오해야 합니다. 거기다가 술이 들어가게 되면 자제력을 잃어서 더 많이 먹게 되고 더 많이 소비하게 됩니다. 게다가 술을 마시고 2차 3차까지 가다 보면 밤이 늦어서 집까지 택시 타고 들어가야 합니다. 그러면 또 거기에 돈이 들어가니 술만 안 마셔도 돈 모으기는 더욱 쉬워집니다.

돈 모으는 습관 7. 건강 유지하기

돈을 모으려는 사람에게는 몸이 자산입니다. 항상 내 몸을 아끼고 잘 돌봐줘야 합니다. 아파서 병원에 가면 돈도 돈이지만, 그동안 일을 하지 못하니까 돈을 모을 수가 없습니다. 술이나 담배로 내 몸을 망치는 것은 이중으로 돈이 들어가는 최악의 짓입니다.

돈 모으기 위해서라도 건강을 유지해야 합니다. 일주일에 두세 번은 운동해 주고 몸에 나쁜 음식을 멀리하고 좋은 음식들을 먹어줘야 합니다. 일을 할 때에도 너무 무리하지 않고 내 몸이 다치면 다 말짱 도루묵이 다라 생각을 해야 합니다. 몸 관리도 자본주의적 마인드로 이게 다 돈이라고 생각하고 해 주시면 건강을 유지하는데 더 동기부여가 될 것입니다.


돈 모으는 습관 8. 요금제 알뜰폰 쓰기

핸드폰 요금제 비싼 거 쓰는 사람이 아직도 전 국민의 절반 이상은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핸드폰 기기값 할부에다가 더해서 요금제까지 하면 한 달에 10만 원씩 내는 거죠.

대부분 최신 핸드폰 기기를 쓰고 싶어서 그렇습니다. 요즘 핸드폰은 이미 다 상향평준화 되었기 때문에 사실 무엇을 쓰더라도 우리가 쓰는 기능들은 충분히 만족스럽습니다.

만약에 핸드폰 기기를 조금 저렴한 기기를 사용하고 요금제는 알뜰폰을 쓰면 일반 통신사 요금제보다 거의 반값정도로 저렴합니다. 한 달에 10만원 내는것을 한달에 2만 원 3만 원 내면 매달 나가는 고정비를 무려 7만 원이나 아낄 수 있습니다.

돈 모으는 습관 9. 돈 안 드는 취미 가지기

취미를 비싼 취미를 가지면 당연히 돈이 많이 나갑니다. 자동차 튜닝에 취미가 있다거나, 골프나 승마 같은 것에 취미가 있으면 상당히 비싼 돈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그런 취미 말고서도 돈이 안 들어가는 취미도 많습니다. 산책이나 어학공부, 헬스, 독서 같은 취미는 돈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돈 드는 취미는 나중에 돈이 모이고 나서 돈을 많이 벌 때 가져도 괜찮습니다. 돈이 들지 않고 충분히 건전하고 재미있는 취미를 발견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돈 모으는 습관 10. 월셋집 탈출하기

서울에서 월세집에 살게 되면 정말 작은 집이라고 하더라도 월세가 비쌉니다. 한 달에 월세가 50만 원 ~ 60만 원은 기본입니다. 월급이 200만 원인데 월세로 50만 원이 나가고 최저 생계비 120만 원 나가면 내가 모을 수 있는 돈은 고작 30만 원 밖에 되지 않죠.

부모님 집에서 함께 거주가 가능하다면 가급적이면 최대한 늦게까지 신세 지는 게 좋습니다. 월세뿐만 아니라 식비, 각종 생필품 생활비가 적게 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나와 살 수밖에 없다면 어떻게든 월세를 줄여야 합니다. 먼저 주거의 질을 포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조금은 더 작은 집으로 옮기고 오피스텔보다는 빌라로 옮기면 한 달에 10~20만 원 정도는 더 저렴해질 수 있습니다.

아니면 전셋집으로 옮겨가는 것도 방법입니다. 버팀목전세자금 대출은 고금리시대에도 아주 저렴한 금리로 대출이용이 가능합니다. 월세 내는 것보다 대출이자를 내는 것이 훨씬 더 저렴하게 주거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각종 임대주택 제도를 알아보고 지원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시드머니를 모아야 하는 이유


돈이 돈을 번다는 말이 있습니다. 돈이 없는 사람은 주식장에 기회가 오더라도 돈이 없어서 투자하지 못하고 돈을 벌지 못합니다. 부동산을 소유하지 못해서 시세차익은 커녕 계속해서 월세를 내고 살아야 합니다.

돈 모으는 습관으로 돈을 잘 모아서 우선 시드머니를 5천만 원이든 1억 원이든 만들어 놓는다면 충분히 기회가 왔을 때 적절한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소득이 같다고 하더라도 나중에 되면 노동 소득보다는 돈이 돈을 버는 자본소득이 중요해집니다.

당장은 돈 모으는 습관이 궁상맞아 보이고 힘들어보인다고 하더라도 당장 몇년간 꾹 참고 모아서 1억을 만들고 나면 그 다음부터는 점점 더 돈을 모아지기가 쉬워지고 돈 모으는 재미를 붙여나갈 수 있습니다. 모두 돈모으는 습관 잘 만드셔서 부자 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