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연체기록 삭제는 언제될까? 연체시 불이익과 기록 확인방법 및 삭제시기

많은 사람들이 핸드폰요금 미납에 대해서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아서 금융거래에서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핸드폰요금을 미납하게 되면 통신사 이용이 정지되는 불편함 뿐만아니라 중장기적으로는 연체자로 등록되어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 요금 미납으로 인한 연체등재 기준은 어떻게되며 통신 연체기록 삭제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통신비 미납 정지조건


통신비가 미납되면 모든 통신사가 동일하게 발신정지, 수신정지, 직권해지를 진행합니다. 통신비 미납 후 통신서비스가 정지되는 조건은 각 통신사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SKT의 경우 미납요금 발생 후 2개월 이후에는 데이터 및 발신 정지, 발신정지된 날로부터 2주가 지나면 수신도 정지가 됩니다. 미납 발생후 5개월이 경과되면 직권해지가 됩니다. 직권해지가 되면 계약이 종료되며 기존 전화번호를 이용할 수 없게 됩니다.

KT의 경우 그동안의 납부이력 및 기간에 따라서 데이터 정지기준이 다릅니다. 하지만 직권해지는 동일 하게 5개월 뒤에 자동탈퇴됩니다.

LGU+의 경우 미납된경우 지속적으로 문자메세지를 발송하며 지속적으로 미납 발생시 서비스가 정지됩니다.

미납되는 경우에는 연체료가 미납요금의 2%붙게 되며 정지를 해지하기 위해서는 미납된 요금을 납부하면 다시 수신과 발신이 회복됩니다.


요금에 단말기 할부금이 있는 경우 채무불이행자 될 수도


만약에 내가 핸드폰 기기를 현금으로 완납한 뒤 통신서비스만 이용중이 었다면 문제는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통신서비스만 이용 중에 요금 미납으로 연체되어도 핸드폰 서비스가 정지되는 불이익을 받을지언정 통신 연체기록은 남지 않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핸드폰요금에 단말기 할부금이 함께 포함되어 있는 경우 입니다. 대부분 단말기 할부는 서울보증보험을 통해 받은 소액할부 상품이기 때문에 일종의 채무로 인식됩니다.

핸드폰 단말기 할부를 했는데 계속 연체를 한다는 것은 채무를 불이행한다는 뜻입니다. 대출이나 신용카드 대금과 같이 취급되며 제때 돈을 갚지 않은 연체기록으로 등재됩니다.

연체 기준

  • 단기연체 : 연체금액 30만원 이상, 30일 ~ 90일은
  • 장기연체 : 연체금액 100만원 이상, 90일 이상 연체

통신비를 제 때 납부하지 않았다는 것만으로도 ‘연체자’로 등록되어 신용에 아주 큰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연체자로 등록되면 신용점수가 가파르게 하락하며 연체 90일 이상 장기연체자의 경우 신용불량자 또는 채무불이행자와 같이 취급됩니다. 신용점수가 크게 하락하면 대출 한도가 제한되고 금리가 비싸집니다.

30만원 미만의 요금이 연체되었다고 안심해선 안됩니다. 10만원 이상 영업일 5일 이상부터는 신용평가회사에 의해 연체기록이 공유됩니다. 당연히 신용점수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가 통신 연체기록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연체일이 더 지나기 전에 빠르게 납부하는 것이 답입니다.


통신비연체 조회 어디서 할까?


각종 통신비가 어디서 얼마나 연체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웹사이트가 있습니다. 방송통신 신용정보 공동관리 홈페이지 입니다. (https://www.credit.or.kr)

메인화면에서 본인신용정보를 클릭한뒤 개인정보 수집 이용동의 이후 본인명의 휴대폰으로 본인인증을 하면 연체된 통신비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연체된 통신요금이 있다면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요금 뿐만 아니라 각종 인터넷 통신요금까지 통합 조회가 가능합니다.


통신 연체기록 삭제 방법 및 시점


영업일 5일 미만 또는 30일 미만의 연체기록은 미납된 요금을 지불하면서 해결됩니다. 핸드폰에 114로 전화를 걸면 각 통신사에 연결됩니다. 미납된 요금을 조회하고 납부를 신청하면 납부 계좌번호입금 또는 카드 결제를 안내해 줍니다. 이러한 단기 연체도 반복되면 통신등급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단기연체자 또는 장기연체자로 등재되었다면 미납된 요금을 납부했다고 하더라도 삭제되기 까지 오랜시간을 기다려야 합니다. 단기연체기록은 3년, 장기연체기록은 5년입니다.

구분기록보관
단기연체기록3년
장기연체기록5년

미납된 통신요금을 납부한다고 하더라도 연체기록은 계속 이어지게 됩니다. 보관기간이 지난 뒤에 자동으로 삭제가 됩니다.

통신비가 연체되면 가급적 영업일 기준 5일 미만에 연체된 요금을 납부하는 것이 좋고 30일이 넘어가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영업일 기준 30일 이상 연체되어 등록된 연체정보를 삭제할 수 는 없지만, 신용점수를 지속적으로 올리려는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건전한 신용기록을 만들기 위해서 연체없는 신용카드 사용, 꾸준한 소득증빙, KCB신용성향설문 조사, 예적금 들기 등을 통해서 신용점수를 높여가야 합니다.


결론 : 통신 연체기록 삭제보다 예방을


핸드폰요금 미납으로 인한 통신 연체자 등록되는 기준과 통신 연체기록 삭제 방법까지 알아 보았습니다.

통신비 연체를 하게되면 현대인의 필수품인 스마트폰 데이터 이용정지, 수신, 발신 정지 등의 불이익을 받습니다.

최근에는 통신사 내부적으로도 통신등급이라는 신용점수제를 운용하고 있고 이 통신등급은 각종 대출에도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주의해야할 것은 단말기할부금이 포함된 핸드폰요금 미납은 연체기록 등재 및 신용불량자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통신연체기록을 삭제하기 위해서는 통신연체된 내역이 없는지를 우선 확인하고 통신연체자 등록 이전에 통신비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만약 시기를 놓쳐 연체자에 등재되어 있다고 한다면 연체된 금액을 해결하고 삭제가 될때까지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합니다. 기다리는 시간 동안 보다 적극적으로 신용등급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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