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창업과정 총정리, 사업자등록, 물건사입, 홍보마케팅까지

스마트스토어 창업과정

스마트스토어 창업과정 어렵고 복잡하니 돈주고 강의를 들을까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다년간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얻었던 노하우를 정리 해보았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굳이 비싼 전자책이나 강의를 구매하지 않고도 이 내용을 보시고 도움을 받으실 수 있기 바랍니다.

스마트스토어 창업과정1. 사업자등록

사업자등록

최근에는 사업자 등록을 단 몇분만에도 가능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사업자등록을 신청하면 됩니다.
양식에 맞추어 사업자정보와 통신판매업으로 사업자 등록을 하면 됩니다.

한 사람이 여러개를 만들어도 무방합니다. 사업자 등록시 도소매업 > 통신판매업으로 업종을 선택하여 만들고 최초에는 간이사업자로 만들면 부가세가 일정 금액까지는 면제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스마트스토어 창업과정2. 스토어 개설

스마트스토어 개설

가장 기본인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를 네이버에서 검색합니다. 내 개인 네이버 아이디를 통해서 만들어도 되고 다른 이메일로 가입도 가능합니다.

가급적이면 사업자등록증의 명의와 동일한 명의 스토어를 개설합니다. 스토어 개설까지 얼마 걸리지 않습니다. 꼭 스마트스토어가 아니더라도 쿠팡, 위메프와 같은 오픈마켓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마켓이 아닌 본인의 자체 쇼핑몰을 자사몰이라고 합니다. 이 자사몰은 카페24나 고도몰을 통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노출적인 측면에서는 오픈마켓이 훨씬 유리합니다.

스마트스토어 창업과정3. 통신판매업 신고

통신판매업 신고는 사업자등록보다는 조금 더 복잡합니다. 내 스토어를 개설했으면 해당 정보를 가지고서 통신판매업 신고를 합니다. 온라인으로 통신판매업을 신고하면 약 3~4일 정도 후에 통신판매업 인가가 나오게 됩니다.

스마트스토어 창업과정4. 상품소싱

쉽고도 어려운일이 팔 상품을 구하는 것입니다. 네이버스마트스토어에서 판매하는 것은 위탁판매방식과 사입판매 제조판매가 있겠습니다.

① 위탁판매

위탁판매란 내가 재고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하더라도 팔 수 있는 방법입니다.물건을 가진 도매상이나 공장으로부터 상품정보와 이미지를 가지고서 내 스마트스토어에서 재고 없이 판매를 시작하면 됩니다.

만약에 주문이 들어온다면 나는 물건을 가진 사람에게 발주를 넣습니다. 그러면 물건을 가진 사람은 택배를 내 스토어 명으로 포장해서 주문자에게 발송해줍니다. 중간에서 나는 마진을 가져가게 됩니다.

위탁판매는 장점과 단점이 뚜렷합니다. 재고부담이 없기 때문에 계속해서 다른 위탁상품을 개발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물품 사입을 하지 않아 단돈 수백만원만 가지고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상품을 내가 가지고 있지 않기때문에 창고도 필요없고 포장과 택배처리도 아웃소싱합니다. 내가 어딘가에 출근하지 않아도 인터넷으로 주문처리만 가능하다면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큽니다. 위탁상품을 제공해주는 도매상이나 공장은 위탁판매처를 나만 갖고 있지 않습니다.
여러곳에서 위탁판매를 하기 때문에 그들과 같은 상품으로 경쟁해야합니다. 상품에 차이가 없다면 가격으로 경쟁할 수 밖에 없어 마진이 적습니다.
도매처가 위탁판매자에게 주는 단가도 높은 편에 속합니다. 내가 재고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상품 재고를 확인하기 어려우며
내가 상품에 대해서 잘 알지도 모른채로 팔아야 합니다. 고객에게 CS가 들어오면 제대로 응대를 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탁판매의 장점
1) 재고 없이 시작 당장 가능하다
2) 지속적으로 상품등록을 할 수 있다
3) 투자금이 거의 들지 않는다
4) 포장과 택배처리에 대한 소요가 없다
5) 창고가 필요 없다

위탁판매의 단점
1) 마진이 적다
2) 상품관리가 불가능하다
3) 상품에 대해서 모른채로 팔아야한다
4) 경쟁이 치열하다
5) CS대응에 한계가 있다

② 사입판매

다른 방법은 내가 상품을 사입하는 것입니다. 공장이나 도매처로부터 대량으로 상품을 구매해서 소량으로 비싸게 판매하여 마진을 남깁니다.

주로 사입하는 곳은 중국의 도매상이나 공장입니다. 현재 잘 팔리고 있는 제품들 중에서 비슷한 제품을 중국 공장에서 찾아봅니다.

과거에는 중국의 이우시장같은 곳을 가야했지만 지금은 알리바바 같은 사이트가 있어서 일반적인 개인도 중국 공장에서 수입이 가능합니다.

통관과 관세 세금등이 어려워도 수수료를 주고 무역업체를 쓴다면 간단하게 가능합니다. 초기에는 샘플을 구매해서 해당 상품이 괜찮은지 살펴보고 상품을 등록해보고 시장에서 반응을 보며 더 구매할지를 정합니다

상품을 많이 구매할수록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지만 그만큼 재고부담과 리스크도 커집니다. 더 많은 마진을 남기기 위해서 수만개의 제품을 사입했는데 잘 팔리지 않으면 그때부터 문제가 됩니다.

그 상품들은 곧 나의 돈입니다. 수백만원 수천만원씩 재고들을 가지고 있지만 그것들이 판매가 되지 않으면 돈이 돌지 않습니다.

새로운 상품을 사입해서 판매하고 싶지만 기존에 구매한 제품이 팔려서 현금화 되지 않으면 불가능합니다.
재고들은 공간도 필요합니다. 큰 창고공간이 필요하고 가져온 상품들을 잘 정리하고 포장도 깨끗하게 해야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이 잘되는 공장을 통해서 포장까지 해서 온다면 일을 더 줄일 수 있습니다. 사입하여 판매하는 방법은 내가 재고에 대한 컨트롤이 가능하며 상품에 대해서 조금 더 잘 알며 마진을 더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재고부담과 자금에 대한리스크를 지게 됩니다. 또한 중국의 공장도 나에게만 독점적으로 상품을 주지 않습니다.

해당 상품이 잘팔리면 나와 똑같은 제품을 다른 누군가가 더 싼 가격으로 치고 들어옵니다.하루에 수십개씩 팔리던 제품도 하루에 하나 팔기도 힘든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입 판매자들이 결국은 직접 제조로 넘어갑니다.

③ 직접제조

남들이 판매하지 않는 나만의 제품을 판매한다면 마진도 확보하면서 경쟁도 적을 것입니다. 내가 공장을 차려서 판매하기는 어렵지만 공장에 주문자 생산방식 (ODM) 형식으로 계약을 맺을 수 있습니다.

내 브랜드의 로고를 만들고 브랜드 스토리를 입혀서 나만의 제품을 ODM해서 만드는 것입니다. 사입해서 판매할 때보다 훨씬 더 많은 금액과 투자가 필요합니다. 마케팅 전문가가 아닌 이상 효과적인 브랜딩도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성공하고 자리를 잡게 될 경우 장기적으로 높은 수익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창업과정5. 사진촬영

판매할 제품을 구했다면 제품 사진을 촬영해야합니다. 집에서 스마트폰으로도 찍을 수 있습니다. 예산이 부족하거나 위탁판매형식이라고 한다면 집에서 찍는 것으로도 충분합니다.

만약에 내가 제대로 돈을 들여서 상품을 기획했다면 더욱 전문적인 사진이 필요합니다. 전문적인 사진은 스튜디오에서 충분한 조명과 연출 전문사진사를 통해서 만들어 집니다. 스튜디오와 사진사를 한번에 받는 서비스를 해도 되고 프리랜서 사진사를 고용하여 사진을 촬영해도 됩니다.

사진 촬영은 제한된 시간안에 많은 사진이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 사진촬영에 필요한 소품과 컨셉, 모델들을 준비하여 갑니다. 다른 비슷한 제품 연출 컷들을 참고하고, 해당 스튜디오의 소품과 구조도 미리 파악해두는게 좋습니다.

최근에는 동영상을 업로드하여 제품이 작동하거나 여러 각도에서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으니 영상촬영까지 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스토어 창업과정6. 상품등록

① 상품명 키워드

상품등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상품 키워드라고 생각합니다. 키워드에서 수요와 공급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좋은 키워드는 검색량은 어느정도 있는데 등록된 상품이 적어서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키워드입니다.
일단 월간 검색수에 따라서 얼마나 수요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여 “여성원피스” 같은 키워드는 검색수가 엄청 많습니다. 많은 여성들이 원피스를 구매하기 위해서 검색해보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월간 판매량도 많고 시장도 큰 상품입니다. 문제는 그만큼 많은 상품들이 등록되어 있고 상위노출도 어렵습니다.

반면에 “블루도트파티드레스”의 경우에는 월간 검색수가 별로 되지 않을겁니다. 블루도트파티 드레스의 시장규모는 아주 작다고 볼 수 있는 거죠.

대신 그만큼 경쟁도 치열하지 않습니다.가급적이면 처음 시작할때는 시장규모가 크고 검색수도 많은 상품보다는 검색수는 작지만 경쟁이 덜치열한 것부터 시작하기를 권합니다.

오픈마켓에서는 상위 1페이지에 노출되지 않으면 판매 가능성이 거의 없고 1만명중에서 10위 안에 드는 것보다 100명 중에서 10위안에 드는 것이 더 쉽기 때문입니다.

② 제품 이미지

상품 섬네일은 1×1 정사각형 형태로 맞추어 줘야 합니다. 이미 촬영한 사진이 있겠지만 권고한 이미지 사이즈로 편집하여 넣어줍니다.

상세이미지에서는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들어가야 합니다. 해당 제품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고객들이 들어와서 충분히 구매하도록 계속 설득하는 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왜 이 제품이 좋은지, 제품의 특징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썸네일과 상품명으로 들어온 고객이 최종적으로 구매하기를 결정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앞서 촬영한 사진을 가지고서 적절한 문구와 이미지 배치를 통해서 구매를 유도합니다.

③ 제품가격과 옵션

제품 가격은 내가 마진을 충분히 볼만큼 선정하는게 좋습니다. 물론 다른 판매자와 비교해서 더 저렴하게 등록하는게 조금이라도 경쟁력 있는 제품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때 충분한 마진을 확보하여서 팔아야 고생을 하는 보람이 있습니다.

많은 마진을 남길 수 있는 물건을 찾아서 물건값, 택배비, 포장비, 광고마케팅비까지 모두 다 제하더라도 30% 이상의 마진을 남길 수 있는 물건을 찾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마트스토어 창업과정7. 제품 광고하기

쇼핑검색광고

상품을 등록하고나서 광고를 하지 않으면 상위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네이버 광고사이트에 가입해서 광고비를 충전합니다.

광고소재를 등록하고 CPC를 설정하면 광고등록이 완료됩니다. CPC는 Cost Per Click의 약자로서 클릭당 돈이 나가는 구조입니다.

내가 CPC단가를 높이 올릴 수록 상위 노출을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CPC는 설정이 가능하며 경쟁입찰방식으로 가장 높은 CPC를 설정한 광고주가 광고로서 네이버 쇼핑에 쉽게 노출됩니다.

초기에는 광고비를 높게 세팅하여 손해를 보더라도 판매와 리뷰를 쌓고 자동으로 순위를 높이는 과정이 중요하겠습니다.

바이럴광고

SNS채널과 블로그 유튜브를 통해서 내 제품을 노출시켜서 광고하는 방식입니다. 보통 대행사들을 많이 끼고 진행합니다. 광고대행사들은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하고 인플루언서에게 소정의 원고료를 주고 제품에 대한 리뷰후기 작성을 부탁하는 형식입니다.

많은 팔로워가 있는 인스타 인플루언서, 상위 노출이 잘되는 블로거, 구독자수가 많은 유튜버 일수록 가격이 비쌉니다. 대행사 수수료를 아끼기 위해서는 내가 직접 섭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앞서 말한 CPC광고보다 가격이 상당히 비싸다는 점에 있어서 선뜻 하기 쉽지 않은 광고입니다.

구글광고

온라인 배너광고를 통해서 타게팅한 사람들에게 노출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광고는 구글광고입니다. 사용자 검색기반에 따라서 내 제품이 관심있을만한 사람들을 타겟팅하여 다른 웹사이트에서 지속적으로 노출시켜 줍니다. 비교적 소액으로도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창업과정8. 판매관리

제품이 판매되면 주문수량과 옵션을 확인하고 택배를 보내면 되겠습니다. 주문자 정보에서 고객의 연락처와 배송지정보, 수취인명을 확인하고 이를 잘 정리하여 택배가 잘못가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보통 시간을 정해놓고 오후 3시쯤에 주문을 일괄적으로 확인하여 재고를 포장하고 택배사 시스템에 들어가서 보낼 정보를 업데이트 시켜줍니다. 택배는 지정 택배사를 계약하여 지속적으로 거래를 쌓는 것이 좋습니다.

택배사에서 보내준 택배 스티커 프린터를 가지고서 출력하여 박스에 붙여서 사무실 문앞에 가져다 놓으면 매일 수거하러 오십니다.

스마트스토어 창업과정9. 자금관리

온라인 유통사업을 하다보면 분명히 많이 팔아서 돈을 많이 번것 같은데 다 돈이 어디에 가있는지 모를때가 많습니다. 자금관리를 철저하게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돈을 벌면 다시 재고를 채우고 새롭게 팔 물건을 구매하는데 자꾸 자금을 써야합니다.

물건으로 자꾸 자금이 빠지다보니 정말로 내가 쓸 수 있는 현금은 거의 없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자금관리를 철저하게 해서 내가 쓴 비용을 모두 기록하고 계획적으로 예산을 분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소홀히 했다가 나중에 자금줄이 막혀서 큰 고생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창업과정10. 꾸준한 반복

앞서 살펴본 과정 중 상품소싱과 등록의 과정을 꾸준히 해주어야 합니다. 어떤 물건이 잘 팔릴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처음부터 소싱했던 아이템이 대박이 나서 잘팔리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계속 꾸준히 등록하다보니 그 중에서 잘 나가는 제품이 나오고 실패했던 제품은 판매를 중단하는 방식으로 계속 잘나가는 제품을 발굴해나가는 것이 일입니다.

당장은 성과가 나오지 않더라도 꾸준하게 계속 해 나가는 것이 쉬운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어떻게 하면 더 잘할 것인가를 꾸준히 연구하면서 하게 된다면 월 매출 1억까지는 많은 분들이 도달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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