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원 소자본창업 특징과 할 수 있는 아이템 5가지


나만의 사업을 하려고 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사업을 하기에는 자본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입니다. 많은 자본이 있으면 더 편하게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본이 없다고 하더라도 창업은 할 수 있습니다.

단돈 100만원만 가지고서도 할 수 있는 소자본 창업이 뭐가 있을까요? 과거보다 오히려 지금 100만원만 가지고서도 할 수 있는 창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100만원 소자본창업 가능한 아이템 5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00만원 소자본창업 아이템의 특징


100만원 소자본창업아이템은 사실상 거의 무자본으로 할 수 있는 사업뿐입니다. 무자본으로 할 수있는 일을 떠올리는 것은 조금 어렵습니다. 대신 무자본으로 할 수 없는 것들이 무엇인지 생각해 봅시다.

  • 가게를 얻을 수 없다
  • 시설을 투자할 수 없다
  • 사람을 고용할 수 없다
  • 물건을 구매할 수 없다

먼저 가게를 얻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점포가 필요한 사업들은 전부 불가능 하다는 것입니다. 조그마한 식당을 차린다고 하더라도 가게보증금이 필요합니다. 헤어샵, 네일아트, 조그마한 옷가게도 마찬가지입니다.

시설을 투자할 수 없습니다. 식당을 예로들면 조리기구도 필요하고 테이블과 의자도 필요합니다. 그러나 100만원으로는 턱없이 부족한 금액이죠. 푸드트럭을 한다고 해도 시설 비용이 들어갑니다. 시설투자가 없어도 되는 일을 시작해야 합니다.

사람을 고용할 수 없습니다. 최근 최저시급으로 한달만 일을 해도 200만원을 줘야 합니다. 사람을 고용하기보다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을 하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많은 양의 재고를 가지고 갈 수 없습니다. 유통을 할때 물건을 들여와서 팔아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양의 물건을 들여오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100만원 소자본 창업

제한사항 4가지롤 고려해보았을때 적합한 사업모델은 가게를 얻을 수 없습니다. 그러니 온라인 기반의 사업을 해야합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의 경우에는 가게를 얻는것과 시설투자에 돈이 들지 않고 시설투자를 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점포를 얻는 대신에 온라인 웹사이트를 만들거나, 블로그, SNS, 오픈마켓 입점을 통해서 손님을 끌어모으고 홍보를 해야합니다. 사람을 고용할 수 없기에 혼자 해야합니다.

1인으로 일단 시작할 수 있는 사업을 생각해야합니다. 물건을 구매할 수 없기 때문에 일단은 서비스를 중심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을 생각해 보는게 좋겠습니다. 이 기준을 가지고서 100만원 소자본창업아이템 5가지를 선정해 보았습니다.



100만원 소자본창업 아이템 5가지


1. 전자책 판매

전자책

내가 전문적인 지식이 있고 글을 쓰는 것에 자신이 있다면 전자책을 써서 판매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내가 부동산 경매에 대해서 전문적인 지식이 있다면 부동산 경매를 하는법에 대해서 글을 작성하고 이를 전자책 웹사이트에 올려서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누가 이런걸 사냐?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세상에는 정말 필요한 정보들을 돈을 주고서라도 사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정보가 정말로 돈이 되는 정보라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탈잉과 같은 사이트에서는 투자, 창업, 재테크, 취업과 관한 카테고리의 전자책이 크게 인기가 많습니다.

긱 이코노미가 발달함에 따라서 본업 외에도 부업으로 돈을 벌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세상이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서 최신 정보가 중요하기에 일반 책보다 라이트하게 쓰여진 전자책이 인기가 많습니다.

내가 다른 사업을 할때에도 사업에 대해서 전자책 시장에서 정보를 구매하는 것이 시간을 아끼는 길일 수도 있습니다.

전자책 판매의 경우에는 처음 전자책을 만들기까지는 상당히 오랜시간이 걸리고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나 한번 만들고나면 계속해서 팔릴 수 있는 일이기도 합니다.

2. 사진 및 동영상 판매

셔터스톡수익

내가 찍은 사진이나 동영상을 온라인 상에서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내가 직접 사이트를 만들 필요 없습니다. 이미 셔터스톡, 크라우드픽과 같은 유료 이미지 사이트가 있습니다.

내 사진과 동영상을 등록을하고 누군가가 구입하게 되면 돈을 버는 구조입니다. 처음부터 아주 많은 금액을 벌 수 있는 일은 아닙니다.

인터넷에서 영상과 이미지 컨텐츠 발행이 늘어나면서 사진과 동영상에 대한 수요도 늘어났습니다. 그리고 전세계적으로 저작권에 대한 의식이 많이 높아졌습니다.

주로 많이 팔리는 사진은 연출된 컨셉샷들이 많이 팔리며 비즈니스와 관련된 사진, 인테리어와 관련된 사진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기업 입장에서는 돈을 주더라도 저작권 문제 없는 깨끗한 사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아주 많은 수익을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몇천원 몇만원 같은 용돈정도의 수익만 가져가게 됩니다.

하지만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계속 업로드 하는 분들은 한달에 수백만원의 수익을 가져가기도 합니다. 100만원 소자본창업으로 사진기 구매 또는 핸드폰 촬영만으로도 가능한 일입니다.


3. 동영상 편집

동영상편집

집에 컴퓨터가 있고 동영상 편집기술이 있다면 영상편집을 추천합니다. 집에서 주 2~3일만 일하고서도 월 수백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기업에서 영상편집에 대한 수요는 넘쳐납니다.

그러나 그만큼 실력있는 영상편집자는 아직까지 드뭅니다. 영상 편집자는 다른 외주에 비해서 고정적인 거래처가 생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익이 안정적이며 수요가 많기 떄문에 일이 끊길일이 없습니다.

신입 편집자의 기준으로는 분당 1만5천원 ~ 2만원 수준의 페이입니다. 어느정도 숙달된다면 8분 영상 기준으로 건당 30만원 ~ 40만원 수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숙달되기 위해서는 물론 영상 편집을 배워야 합니다. 영상편집은 무척 어려워보이지만 실제로 진입장벽은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온라인 클래스나 유튜브에 충분히 많은 영상편집과 관련된 강의가 나와 있습니다.

대부분 영상편집 하는 분들은 전공자보다는 비전공자가 훨씬 많습니다. 전문적인 스킬이 들어가는 영상은 사실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좋은 영상 편집은 스토리텔링이 잘되고 흐름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것입니다. 기술보다는 센스가 중요한 일입니다.

처음에는 100만원 소자본창업으로 작게 시작하면 나혼자 일을 해야합니다. 그러나 나중에 일감을 많이 물어올 수 있다면 꼭 내가 편집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직원을 고용하고 나는 영업만 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키워나갈 수 있겠습니다.

4. 온라인 위탁판매

온라인 쇼핑몰을 만드는 것은 자본도 들지않고 어렵지도 않습니다. 일단은 사업자를 내고 통신판매업 신고를 한뒤 쇼핑몰을 개설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과 같은 오픈마켓에서는 돈을 전혀내지 않아도 됩니다.

물건은 그렇다면 어떻게 구할까요? 물건은 내물건이나 재고가 없이도 온라인 쇼핑몰 운영이 가능합니다. 바로 위탁 판매가 있기 떄문입니다. 위탁판매란 내가 재고를 갖고 있지 않은채 남의 물건을 대신 팔아주는 것입니다.

도매상이나 제조사의 상품을 내 쇼핑몰에 등록하고 광고를 합니다. 제품이 판매되면 물건을 갖고 있는 도매상에 발주를 넣고 중간에서 CS만 해주면 됩니다. 위탁물건을 제공해주는 사람에게 물건대금을 위탁업체에서 대신 포장과 발송까지 해줍니다.

나는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되면 CS만 해주면 되는 것입니다. 위탁판매는 100만원밖에 없는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최고의 유통사업입니다. 재고부담이 없어서 자금 압박이 덜합니다. 창고가 필요하지 않고 배송을 위한 창고, 택배계약이 필요 없습니다.

대신 위탁으로 판매하는 만큼 마진이 적고 경쟁이 치열한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리스크가 줄은 만큼 리턴도 주는 것입니다. 만약에 처음 온라인 유통을 시작한다면 위탁판매로 시작하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5. 유튜브

유튜브

누구나 다 유튜브를 한번쯤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생각에만 그치고 말죠. 유튜브는 단돈 100만원 없어도 할 수 있는 사업입니다. 유튜브로 나만의 컨텐츠를 만들어서 업로드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내 영상을 좋아해주고 봐줍니다.

이때부터 수익화 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3가지입니다. 첫번째로는 유튜브 애드센스 광고수익입니다. 유튜브광고료의 일부가 나에게 정산되는 구조입니다. 두번째는 기업에서 협찬이나 후원을 받는 것입니다. 다른 기업의 홍보하는 컨텐츠를 만들어주고 거기에서 돈을 받는거죠

마지막으로는 나의 다른 사업을 홍보하는 것입니다. 유튜브로 좋은 컨텐츠를 많이 만들면 트래픽과 구독자가 발생하게 되고 그 트래픽을 이용해서 돈을 버는 구조입니다.

유튜브 뿐만 아니라 SNS의 인플루언서 블로그도 사실은 비슷한 구조입니다. 컨텐츠를 만드는게 절대 쉬운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내가 자본이 없지만 충분히 시간이 있다고 한다면 할 수 있는 사업이 또 이 콘텐츠 사업입니다.

100만원 소자본창업 결국 실행이 중요하다

100만원 소자본창업으로 살펴본 5가지가 정답은 아닐 수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5가지 창업아이템에서 좋은 힌트들을 발견하셨길 바랍니다.

힌트들을 활용한다면 분명히 더 좋은 창업아이템이 분명히 많이 있을겁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실행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가장 어려운것이 또 실행이기도 합니다.

생각만 하지 마시고 하나씩 차근차근히 실행하면서 비록 작게 시작했지만 크게 키워나갈 수 있는 사업을 하실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같이보면 좋은 컨텐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