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들어도 할 수 있는 노후대비 유망자격증 9가지



노후대비 유망자격증 왜 필요할까요?


최근 100세 시대라는 말이 있습니다. 의학기술의 발전으로 사람의 수명이 평균적으로 늘어난 것이죠. 이미 대한민국의 평균 기대수명은 80대가 넘어 90 가까이 가고 있습니다.

오래 산다는것이 부유한 누군가에게는 축복이지만 가난한 사람에게는 저주가 될 수 있습니다. 100살을 산다고 하더라도 법정 정년연령인 65세 에 은퇴를 하더라도 우리의 삶이 35년 넘게 남았는데 이 기간동안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살 수는 없습니다.

게다가 실제 기업에서 65세 정년을 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 50대에 기업에서 밀려나게 됩니다.

나이들어도 계속 돈은 필요한데 노후대비는 되어 있지 않고 나이들어서 할 수 있는 일이 없어 막막한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그러나 자격만 갖추고 있다면 일반적인 은퇴연령과 관계없이 계속 할 수 있는 일들이 있습니다. 노후대비 유망자격증 9가지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후대비 유망자격증 9가지




1. 요양보호사


요양보호사는 혼자서 삶을 돌볼수 없는 사람들을 도와주는 직업입니다. 특히 초고령사회인 대한민국에서는 고령의 노인을 돌봐야 하는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요양보호사는 전문 자격을 갖추어 요양시설 및 복지시설에서 노인의 신체 정신기능을 회복하도록 돕고 구강관리 같은 개인 위생을 지원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나이가 들어도 계속 할 수 있기 떄문에 노후대비 유망자격증으로 선호되고 있습니다.

자격증정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학력 연령 제한이 없습니다. 간병인 관련 단체 및 협회나 여성인력개발원, 복지회관 등에서 교육을 받고 교육과정 이수 후 시험을 합격하면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은 내일배움카드를 통해서 국비지원을 받아 교육을 들을 수 있습니다. 자격증 교육은 총 240시간이며 이론 80시간, 실기 80시간, 실습 80시간입니다. 향후 치매전문교육 80시간이 추가되어 총 320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기존 간호조무사, 사회복지사, 물리치료사 자격증을 가진 경우 50시간의 교육과정, 간호사는 40시간의 교육만 받으면 요양보호사 자격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시험은 1교시 필기 2교시 실기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60점 이상 획득시 합격하게 됩니다.

취업할 수 있는 곳

간병인단체, 직업소개업체등의 추천을 받아 병원, 의원, 사회복지단체, 노인복지시설, 요양병원, 요양소에 취업합니다. 혹은 요양보호사 본인의 가정에서 노인들을 돌본다거나 환자의 가정에서 근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주택관리사


주택관리사는 공동주택을 관리하는 사람입니다. 아파트 관리사무소, 빌딩의 관리소장을 생각하면 됩니다. 공동주택을 운영, 관리, 유지, 보수, 입주민간의 갈등 조정등의 역할등을 하는 책임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도 꽤 높은 수준의 급여를 받을 수 있는 자격증이기에 노후대비 유망자격증으로 선호됩니다.

자격증정보

연령, 학력 제한 없이 누구나 주택관리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여 취득할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자격증은 1년에 1번만 실시하며 1차와 2차시험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1차시험 2차시험 모두 과락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 받아야 통과가 가능합니다. 주택관리 사보 자격증이 우선 발급되며 공동주택 관리소장 경력 3년 또는 공동주택관리 업종 회사에서 5년 이상 근무해야 공식적인 주택관리사가 됩니다. 주택관리사보 자격증으로는 500세대 미만의 공동주택, 주택관리사가 되야 500세대 이상의 주택에서 근무가 가능합니다.

취업할 수 있는 곳

주택관리사는 주로 주택관리를 하는 전문적인 회사에 취업을 하게 됩니다. 주택관리 전문회사에서는 각 건물 또는 아파트 단지에 주택관리사를 파견하게 되는 파견직형태입니다. 주로 남성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으며 최근에는 여성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입주민과의 마찰등의 대인관계 스트레스가 있으며 젊은 사람일수록 선호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3. 공인중개사


부동산 중개업을 할 수 있는 자격증이 공인중개사입니다. 공인중개사는 부동산 중개업무 뿐만아니라 건물관리대행, 부동산컨설팅, 상가분양대행, 경매매수 대리 등의 역할까지 하고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어도 정년없이 할 수 있다는 것 때문에 노후대비 유망자격증으로 오래전부터 유명했습니다.

자격증정보

자격증시험 응시에 따로 제한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 나이가 많아도 학력이 없어도 누구나 응시가 가능합니다. 단 시험은 1년에 1회만 치르고 있습니다. 시험범위가 넓고 경쟁률도 치열한 편입니다.

1년에 1차시험과 2차시험을 같은날 보게됩니다. 시험과목은 1차시험 과목은 부동산학개론과 민법 및 민사특별법 중 부동산 중개에 관련되는 규정이며 2차시험은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 드에 관한 법령 및 중개실무, 부동산 공법 및 부동산 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부동산공시에 관한 법령 총 3가지입니다. 1, 2차시험 모두 객관식 시험이며 과락은 40점이며 평균 60점 이상 합격해야합니다. 공인중개사의 합격률은 매년 30% 정도를 하고 있습니다.

취업할 수 있는 곳

공인중개사무소 개업, 부동산 투자신탁회사, 일반기업 부동산관련 업무부서, 외국인 투자중개법인 등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바로 중개업체나 부동산 사무소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나이가 많고 어느정도 인맥과 경력이 있다고 한다면 바로 중개업체를 창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이 영업력이 있고 마케팅 능력이 있다면 큰 돈을 벌 수 있는게 공인중개사입니다.



4. 전기기능사


전기는 어느 곳에서나 쓰이기에 전기를 제대로 다룰 줄 아는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전기기능사는 전기에 필요한 장비를 사용하여 전기제어장치, 회전기, 전선, 케이블, 전기설계 및 기구를 설치, 해체, 보수, 검사, 시험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최근 젊은 사람들이 없고 나이들어서 까지할 수있기에 노후대비 유망자격증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자격증정보

전기기능사는 학력, 전공, 나이, 경력 상관없이 누구나 시험에 응시가 가능합니다. 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하여 국비지원 직업전문학교에서 전기기능사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시험은 1년에 3번있으며 1,2차 시험을 통과하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1차 시험은 필기시험으로서 전기이론, 전기기, 전기설비에 대해서 시험을 치릅니다. 객관식 문제이며 모든과목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을 넘으면 합격합니다.

2차시험은 실기시험으로서 전기설비 작업을 진행합니다. 5시간 작업을 진행하고 60점 이상 넘으면 합격하게 됩니다.

취업 가능한 곳

전기공사 시공업체, 아파트시설관리업체, 한국전력공사 외주업체, 전기전자 제조업 생산부서, 건물내 전기시설관리, 소방설비업체, 전기안전진단업체, 공공건물 시설관리직 등

전기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전기기술직으로 일하게 되며 급여수준은 일반적인 일보다는 조금 더 높은 수준입니다. 나이가 많은 경우에는 대부분 시설관리 쪽으로 취업하게 됩니다.

전기기능사 이후 경력을 쌓게되면 전기산업기사, 전기기사로 더 높은 상급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더 높은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 더 높은 급여와 중책을 맡을 수 있습니다.


5. 관광통역안내사


관광통역 안내사는 외국, 국내 관광객에게 여행에 필요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사람입니다. 외국어 실력이 뛰어나고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이라고 한다면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남성보다 여성의 비중이 많으며 남녀 차별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여성이 선호 할만한 노후대비 유망자격증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자격증정보

관광통역 안내사는 국내여행 안내사 시험과목에 외국어 시험을 함께 보게 됩니다.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은 공인 외국어 시험 성적으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프랑스어, 독일어 등은 시험을 따로 봅니다. 시험응시는 응시원서 접수 마감일 기준 2년 내에 토익 760점 이상, TEPS 677점 이상, TOEFL 217점 이상의 외국어 점수가 필요합니다.

취업할 수 있는 곳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 관광 관련 회사 또는 여행사에 고용되어 일할 수 있습니다. 주로 프리랜서 계약직 형태로 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면세점이나 토산품점에서 각종 수당을 받을 수 있으며 이는 정규직보다 훨씬더 높은 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6. 조경기능사


조경기능사는 나무와 식물들을 가꾸고 관리하는 역할을 하는 직업입니다. 도심속 공공정원이나 아파트 신규건설에 조경기능사가 필요합니다. 직접 식물들을 가꾸고 새로운 환경을 만들어내는 일이기에 일에 대한 보람도 느낄 수 있는 직업입니다.

자격증정보

조경기능사 자격증은 나이, 경력, 전공 상관없이 시험 응시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합격률이 어려운 편은 아니지만 최근 젊은 사람들이 외부 현장에서 일하는 직업을 선호하지 않아서 많은 응시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현장에는 은퇴한 60대가 주를 이루고 있어서 조금 더 이른 40대나 50대에 준비한다고 하면 더욱 경쟁력 있습니다.

취업 할 수 있는 곳

건설회사의 조경부서, 조경설계사무소, 조경컨설팅회사, 조경식재공사업체, 조경시설물 설치공사업체, 조경관리업체, 정원수 및, 온실재배업체, 공원 학교 아파트 단지 등의 시설관리 부서, 조경자재 업체

주로 소규모 회사에서 실무를 익힌 뒤에 더 큰 회사로 이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력이 더 쌓이면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도 있습니다.

조경 기능사 취득 이후에 경력이 쌓이면 조경기사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조경기사가 되면 관리자로서 더욱 높은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7. 손해사정사


손해사정사는 보험사에서 각종 사고로 인한 피해 발생시 이에 대한 사실을 확인하고 보험약관에 따라 손해액과 보험금을 산정하는 직업입니다. 자료 조사 및 분석을 위해 사고현장에 방문하고 피해자를 만나기 위해서 외부출장이 많은 일입니다.

자격증정보

금융감독원에서 실시하는 손해사정사 시험을 통해서 취득할 수 있습니다. 시험응시에 학력 나이 및 경력제한은 없습니다.

1차와 2차 시험이 있습니다. 1차시험은 보험법, 보험계약법, 손해사정이론 등의 객관식이며 2차 시험은 논문형입니다. 2차시험까지 합격시에 금융감독원, 보험회사, 보험협회 등에서 6개월의 실무수습 기간을 거쳐야 합니다.

취업할 수 있는곳

자동차보험사, 화재보험사, 생명보험사, 해상보험사, 손해사정법인체, 개인사무소 등

손해사정사는 어느정도 경력을 쌓은뒤 개인사무소를 개업하면 정년없이 나이가 들어서까지 계속 일할 수 있습니다. 보험회사에서도 일반 법인체나 개인사무소에 사건을 의뢰 하는 경우가 많기 떄문입니다.


8. 사회복지사


전체인구가 고령화되가면서 케어서비스에 대한 니즈는 더욱 늘어나고 있습니다. 복지서비스의 전문가는 사회복지사입니다. 사회복지사는 나이가 들어도 다양한 복지 시설에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노인, 청소년, 장애인 시설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보통 교육, 케어, 행정업무들이 많습니다.

자격증정보

자격증은 2급을 우선 취득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사회복지관련 전공 대학을 나왔다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겠지만 아예 없을 경우 따로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고졸의 경우에는 사회복지 관련 2년제 전문학사를 취득하여 사회복지사 2급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타전공 2년제 또는 4년제 졸업을 이미 한 경우 사회복지 17과목을 이수하면 사회복지사 2급이 발급됩니다.

취업할 수 있는 곳

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지역아동센터, 장애인재활시설, 아동양육시설, 노인요양원, 노인 주간보호센터, 노인요양병원, 실버타운 등

나이가 들어도 할 수 있지만 실제로 취업시장에서는 조금은 어린 사람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도 자신의 전문분야를 활용한다면 나이가 들어서도 계속 일할 수 있습니다.


9. 도배기능사


실내 인테리어에서 필수적인 도배를 하는데에도 자격증이 있습니다. 도배는 쉬워보이지만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한 일입니다. 이 도배를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이 도배기능사입니다.

도배기능사는 건설현장 및 인테리어 리모델링 현장에서 벽 및 천장 도배, 장판 시공을 합니다. 특히 대규모 아파트 현장의 경우 반드시 자격증을 가진 도배기능사가 필요합니다.

자격증정보

도배기능사는 학력, 경력, 나이 상관없이 시험에 응시가 가능하며 필기시험 없이 기술만 있으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시험은 1년에 총 3회가 있으며 도배작업 3시간을 한 결과물을 평가하여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통과하면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국비지원 학원이나 및 직업전문 학원에서 도배기술을 배워서 도전할 수 있습니다.

취업할 수 있는 곳

도배기능사는 인테리어 업체 또는 지업사에 정직원으로 일하는 경우도 있지만 프리랜서 형태로 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초에는 기존에 나왔던 직업훈련기관에서 일자리를 소개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취업보다는 본인의 기술을 가지고 자영업을한다면 중간에 거치는 소개비 없이 영업을 하는만큼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같이보면 좋은 컨텐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