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산면책후 휴대폰개통 언제부터 어떻게 하면될까? feat 선불폰

파산신청자의 경우 신용불량자 상태에서 본인명의의 핸드폰이 아닌 가족이나 지인명의의 핸드폰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핸드폰으로 본인인증이 되지 않으면 이용 불가능한 서비스가 많습니다. 파산 후 다른사람 명의의 핸드폰을 사용하는 분들은 본인인증 문제 때문에 상당한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파산면책후 휴대폰개통 본인명의로 개통할 수 있습니다. 파산 신청시 휴대폰 사용과 만약 미납 또는 정지로 인해 본인의 휴대폰을 개통할 수 없는 분들이라면 이 내용을 잘 살펴보시고, 면책후 본인 명의로 휴대폰을 개통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파산을 신청하면 지금 사용하고 있는 핸드폰 사용이 가능할까?


지금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 요금을 연체없이 꼬박꼬박 잘 내고 있었다고 한다면 파산신청을 한다고 하더라도 핸드폰이 정지되지 않습니다.

다른 금융채무가 많아서 개인회생이나 파산을 신청한다고 하더라도 면책결정 이전이나 이후나 계속 휴대폰 사용하는것은 정상적으로 가능합니다.

만약 지금 쓰고 있는 휴대폰을 계속 사요하고 싶다면 통신사요금을 잘 납부하고 그 외 금융채무만 개인파산 또는 개인회생을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지금 사용중에 있는 핸드폰이 연체가 되어 정지된 경우입니다. 통신사는 핸드폰요금이 2개월만 미납되도 발신이 미납되고 3개월 이상 미납되면 수신이 정지됩니다.

4개월 이상 연체되는 경우 통신사 가입에서 직권해지됩니다. 특히 상습적으로 연체되거나 연체된 휴대폰소액결제 금액이 고액이라면 한달만에도 직권해지될 수 있습니다.

연체된 통신사 핸드폰 요금을 채권자 목록에 포함시켜서 함께 파산신청한 경우에는 파산 면책 후에 휴대폰을 개통시켜야합니다.

같이보면 좋은 콘텐츠



파산면책후 휴대폰개통 방법


파산면책후 휴대폰개통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개인파산으로 휴대폰요금까지 채권자목록에 올려서 면책을 받았다고 가정해봅시다.

원칙적으로 면책결정이 확정되면 휴대폰 개통이 가능합니다. 면책이 결정되면 법원에서 면책사실이 한국신용정보원으로 통보되고 한국신용정보원에서는 면책사실을 송달받으면 그 즉시 연체정보를 삭제시키기 떄문입니다. 면책 후 신용정보 삭제까지 기간이 약 1개월 ~ 3개월 정도 걸립니다.

신용정보원 공공기록을 삭제하면 통신연체기록도 사라지기 떄문에 파산이후 면책을 받으면 통신사에서 다시 핸드폰 개통이 가능해집니다.

그러나 파산면책후 휴대폰 개통은 일반적인 휴대폰개통과 비교하여 주의해야할 사항이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 새로운 통신사에서 가입해야 한다

기존에 내가 파산을 할때 채권자목록에 포함하여 진행했던 통신사가 있다면 그 통신사 말고 다른 통신사에서 휴대폰을 개통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통신사에서는 가입 거절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법률적으로는 불가능하지 않지만 자체적인 통신사 기록을 가지고 가입을 받아주지 않는 것입니다.

둘째 : 휴대폰기기는 할부가 안될 수 있다

휴대폰을 구입할때 보통 휴대폰 단말기를 할부로 구매합니다. 통신사에서 자체적으로 할부를 해주는 것이 아닌 서울보증보험의 담보를 받아서 할부가 진행됩니다. 기존에 통신요금이 연체된 분들이 단순 통신요금만 연체된것이 아니라 단말기 할부금액이 포함된 상태에서 연체 및 채무불이행을 한 경우 다시는 서울보증보험의 보증서를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다른 통신사에서 신규개통을 한다고 하더라도 단말기 할부는 불가능합니다.

가장 정확한 것은 서울보증보험에 연락을하여 휴대폰 단말기 개통이 가능한지 확인을 해보면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파산면책후 휴대폰 개통 : 선불폰 사용하자


선불폰으로 통신요금을 미리 구매하여 사용하면 파산면책후 휴대폰개통을 더욱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선불폰이란 휴대폰 단말기를 아예 기기값을 전부 주고 산뒤 미리 일정한 통신요금을 납부하고 내가 납부한 요금 범위 안에서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뜻합니다. 통신요금을 선납하기 때문에 신용상에 문제가 있어도 본인 명의의 핸드폰 이용이 가능합니다.

개인파산자 뿐만 아니라 신용불량자라고 하더라도 선불폰이라면 핸드폰 사용이 가능합니다. 집에서 잘 쓰이지 않는 핸드폰이나, 중고폰이나 중저가 핸드폰을 구매하셔서 선불 유심칩만 따로 구매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단 이때 핸드폰 번호는 기존에 사용하던 번호가 아닌 다른 신규번호로 바뀌게 됩니다.

기존에 쓰던 번호를 가지고서 가입하는 번호이동은 기존에 미납을 통해 정지되었다면 번호이동 서비스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신규가입으로 새로운 번호로 가입되야 합니다.

미납금이 있어도 정지가 되지 않았다면 번호이동으로 쓰던번호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통신사에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결론


파산면책후 휴대폰 개통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파산 면책결정 전이나 이후에도 휴대폰 요금만 잘 냈다고 한다면 문제 없이 본인 명의의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요금까지 연체되었다고 하더라도 이를 해결한 경우에는 다시 개통하는 것에 어려움은 없으나 만약 휴대폰요금까지 파산 채권자 목록에 올렸다고 한다면 추후 면책후에 연체정보가 삭제되어야 핸드폰 개통이 가능하겠습니다.

면책후에는 새로운 통신사에서 가입해야하며 단말기 할부는 서울보증보험 연체기록 때문에 불가능합니다. 단말기를 사서 선불유심을 구입하여 이용하면 본인 명의로 파산면책후 휴대폰개통을 할 수 있습니다.

파산 면책후에도 계속해서 타인의 명의로 휴대폰을 사용하며 불편함을 겪지 마시고 나의 명의로 오늘 내용을 참고하셔서 휴대폰 개통하실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같이보면 좋은 콘텐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