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직장인, 프리랜서 분들이 자신의 소득을 늘리기 위해서 부업을 생각해 봅니다. 요즘 부업 중에서 상당히 인기가 많은 것 하나가 쿠팡플렉스입니다. 쿠팡 플렉스 하는 법과 수익 후기, 장단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쿠팡플렉스란?
쿠팡플렉스는 일반인들이 본인의 차량으로 쿠팡에서 물건을 배품을 배송하는 단기계약 위탁배송 사업입니다. 쿠팡 플렉스 하는 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자신의 차량만 있다면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날짜, 원하는 시간에 자유롭게 일할 수 있습니다.
쿠팡맨과 쿠팡 플렉스는 다릅니다. 쿠팡맨은 쿠팡에서 제공해주는 정규 고용직으로서 매일 출근해야하는 반면 쿠팡플렉스는 개인사업자로서 자유롭게 원할때만 자유롭게 일할 수 있습니다. 다른 일이 있다면 부업으로서 쿠팡플렉스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쿠팡플렉스는 쿠팡맨만으로는 늘어나는 늘었다 줄었다하는 배달 수요를 감당할 수 없기에, 유연한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만들어낸 플랫폼 노동입니다.
주로 배달량이 급증하는 명절 전후나, 여름철 등에 갑자기 늘어난 물동량을 소화하기 위해 더 많은 쿠팡플렉스를 모집합니다.
쿠팡 플렉스 하는 법
앱다운 및 회원가입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쿠팡플렉스 애플리케이션을 우선 다운로드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본인의 쿠팡아이디를 통해서 회원가입을 합니다. 회원 가입 시에 온라인 안전교육 비디오를 시청해야만 합니다.
배송지역 및 시간 선택
앱에서 원하는 배송지역과 날짜, 시간을 선택합니다. 배송지역은 근처의 동이나 구를 선택하게 되며 1곳~3곳까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배송 시간은 주간과 야간이 있으며 시간대와 단가는 배송지역 센터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선택하는 새벽배송 오전 2시 30분 ~ 오전 7시까지의 경우 배송단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 박스 1개 : 1,000원
- 비닐 : 850원
- 신선식품 : 1,000원
희망업무 선택
희망업무는 다음과 같은 세가지로 분류됩니다.
- 배송만
- 반품만
- 배송+반품
일반적으로 배송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송만 할 경우에는 쿠팡 캠프에서 받은 물품을 배송만 해주고 귀가하면 됩니다. 배송과 반품을 둘 다 선택 시에는 반품된 물품을 다시 가지고 캠프로 복귀했다가 귀가해합니다. 때문에 반품은 많이 선택하지 않습니다.
희망 배달상품 개수 선택
내가 그날 얼마나 많은 물품을 배송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초보의 경우에는 30개 ~ 50개정도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처음부터 욕심을 내서 100개 150개를 선택하게 된다면 제시간에 배달이 안될 뿐만 아니라 상당히 많은 시간을 소모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차량정보 입력
배송에 이용할 차량의 종류와 차량번호를 입력을 마지막으로 합니다. 차량정보까지 입력하게 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배송 안내
배송 승인이 되면 앱알림을 통해 알려주기 때문에 앱 알림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승인이 될 경우 어떤 쿠팡 배송 캠프로 며칠 언제까지 오라는 안내를 받게 됩니다. 이때 꼭 챙겨가야 할 것은 본인이 등록한 차량과 신분증, 완충된 핸드폰입니다.
캠프 입차
본인의 해당지역의 캠프에 도착하면 입차 QR코드를 앱을 통해서 찍은 뒤 입장하게 됩니다. 입차 이후 물품이 배정되기까지 약 30분정도 소요됩니다.
물품 배정과 스캔
물품이 배정이 되면 배정된 물품을 핸드폰을 통해서 스캔합니다. 등록되지 않은 물품이 없는지 꼼꼼하게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핸드폰 쿠팡 파트너스 앱에서 스캔을 완료하고나면 내 쿠팡앱 안에 배송할 곳의 지도가 나오게 됩니다. 어떻게 하면 동선을 최소화하면서 쉽게 배송할 수 있는지 미리 계획을 짜두면 좋습니다. 어느 정도 쿠팡플렉스 앱이 배송 순서를 추천해주기도 합니다.
물품 상차
스캔한 배달 물건을 모두 내 차에 싣습니다. 가장 나중에 배달할 물건을 가장 먼저 싣고 가장 먼저 배달할 물건을 가장 마지막에 싣습니다. 입차 이후에 물품 배정, 스캔, 상차까지 보통 2시간정도가 소요됩니다.
물품배송
본격적인 물품 배송입니다. 배송할 물품이 50개 이상이라고 하더라도 쿠팡 배송의 경우에는 한번 배송시 무료배송 혜택을 받기 위해서 2~3개씩 배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제로 들러야 하는 배송지는 30군데 정도인 경우가 많습니다.
빨리 끝내고 싶은 마음때문에 과속운전을 하기보다는 느긋하게 막히지 않는 시내를 운행하는 게 좋습니다. 아파트가 있는 곳은 공동현관비밀번호를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전에 선배 플렉서들이나 다른 쿠팡친구들이 남겨둔 배송 팁을 살펴보는 것도 좋습니다.
고객의 대문 앞에 상품을 놓고 대문호수가 나오게 배송 완료 사진을 찍어 두면 됩니다. 배송은 50군데를 기준으로 3시간 ~4시간정도가 소요됩니다. 더 능숙해질수록 시간은 짧아집니다. 배송 시에는 미끄러지지 않는 목장갑을 껴서 손을 보호하시기 바라며 차 안에 휴대용 카트나, 큰 마트 재사용 쇼핑백을 가지고 가면 더 용이합니다.
쿠팡플렉스 수익 후기
50개를 배달한다고 가정했을때 박스 25개 비닐 25개라고 한다면 순수하게 배달 비용은 25,000원 + 21250 = 46,250원입니다. 여기서 내 기름값을 제해야 합니다. 쿠팡 물류센터까지 가게 된 거리 배달을 하면서 이용하게 된 기름값을 생각하면 실제로는 36,250원 정도입니다.
배송이 숙달되어서 100개를 한다고 가정하면 9만원 수준입니다. 그러나 그만큼 많은 시간을 노동해야 합니다.
프로모션은 첫배송의 경우나, 배송량이 많고 배송기사가 부족할 때 열리는데 이를 활용하면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첫배송 프로모션은 5만 원 ~ 15만 원 정도를 지급해 줍니다. 프로모션을 잘 활용한다면 시간 대비해서 많은 금액을 받을 수 있지만 아주 큰 금액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쿠팡플렉스 장단점
장점
- 진입장벽이 낮다
- 원하는 시간에 일할 수 있다
- 원하는 만큼 일할 수 있다
- 대인관계 스트레스가 없다
쿠팡플렉스의 장점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 일할 수 있는 일의 자유도입니다. 하루에 4~5시간 정도 일을 해서 간단하게 부업을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동선으로 배달만 잘 완료하면 아무도 뭐라고 하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대인관계에 대한 스트레스도 없습니다.
단점
- 자가용이 반드시 필요하다
- 단가가 세지 않다
- 안정적인 일이 아니다
쿠팡플렉스가 단점도 많습니다. 먼저 본인의 자가용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자가용이 필요합니다. 연비가 나쁜 자동차의 경우에는 쿠팡플렉스가 유리하지 않습니다.
개당 택배 단가도 상당히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가장 결정적으로는 일이 안정적인 일이 아닙니다. 프로모션이 항상 있는 것도 아니고 프로모션이 아니라면 크게 일할만큼 단가가 나오지 않습니다.
정규직이나 아르바이트처럼 보호를 받지 않기 때문에 사고가 나더라도 본인의 책임입니다.
쿠팡플렉스 어떤 사람이 좋을까?
쿠팡 플렉스 하는 법과 장단점, 그리고 기대 수익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쿠팡플렉스를 하기에 좋은 분들은 꾸준하고 안정적인 부업을 원하는 분들보다는 가끔씩 시간이 남을 때마다 용돈벌이를 하려고 하는 분들에게 아주 좋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프로모션을 하게 되는 날만 골라서 할 수 있는 분들이라면 더욱 좋습니다. 쿠팡 입장에서도 물동량이 늘어난 날에 갑자기 사람을 구해야 할 때 쿠팡플렉스를 이용하여 부족한 인력을 채울 수 있습니다.
만약에 안정적이고 꾸준한 부업을 찾으시는 분들이라면 쿠팡플렉스보다는 다른 부업을 찾아보시기를 권해드리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