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보험 평균가격, 연령별 적정한 보험료와 현명하게 보장 선택하는 법


우리는 살면서 질병, 상해, 사고 등 다양한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종합보험은 이러한 위험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보장해주는 상품입니다.

종합보험에 가입하면 예기치 못한 의료비 부담을 덜 수 있고, 중대한 질병이나 사고로 인한 소득 상실을 보전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비급여 항목이나 고액 치료비 등을 보완해주며, 노후에도 안정적인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매달 나가야 하는 종합보험 보험료가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는데요. 가입 시, 본인 상황에 맞는 종합보험 적정 보험료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합보험 평균가격을 살펴 보고 적당한 보험료와 반드시 들어가야 할 보장 내용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종합보험 평균가격 및 적정 보험료


국가통계포털 KOSIS에서 살펴본 직장인의 평균 종합보험료는 2022년 기준 133,375원입니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참고 사항이며, 개인의 상황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월 보험료는 소득의 5% ~ 10% 내외가 적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장 경제적 능력은 없지만 거의 질병 걱정이 없는 10대나 20대의 경우 월 보험료로 5만원에서 10만원 정도를 많이 들며, 경제적으로 안정이 되었지만 슬슬 몸에 하나 둘 씩 이상 신호가 오는 30대의 경우 10만원에서 20만원 정도를 많이 가입합니다.

이제 슬슬 진짜 보험을 사용하기 시작 하게 되는 40대 이상의 경우 20만원에서 30만원 정도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50대 이후 부터는 보험료로 월 30만원 이상을 평균적으로 지출 합니다.

다만, 이는 평균적인 수치일 뿐입니다. 보장을 어떻게 설계했느냐에 따라, 갱신형이냐 비갱신형이냐에 따라서 보험료는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종합보험 어떻게 설계해야할까?


종합보험에 꼭 들어가야 할 설계 항목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항목들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실손의료비

질병이나 상해로 인한 병원 진료비, 약제비 등을 보장합니다. 이는 국민건강보험이 보장하지 않는 부분을 보완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3대 진단비 (암, 뇌졸중, 심근경색)

대 질병 진단 시 높은 진단비를 지급하여 치료비와 생활비를 보장합니다. 특히 암 진단비의 경우, 1천만원 이상의 보장을 추천합니다.

✔️수술비

질병이나 상해로 인한 수술 시 발생하는 비용을 보장합니다. 수술 난이도에 따라 보장 금액이 차등 지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입원비

질병이나 상해로 인해 입원 시 발생하는 비용을 보장합니다. 일일 입원비와 총 입원일수에 따른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통원비

질병이나 상해로 인해 통원 치료를 받을 때 발생하는 비용을 보장합니다.

✔️후유장해

사고나 질병으로 인한 후유장해 발생 시 장해 정도에 따라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비급여 도수치료, 비급여 주사료, 비급여 MRI/MRA

실손의료비에서 보장하지 않는 비급여 항목들을 추가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위 항목들은 기본적으로 포함되어야 할 사항이며, 이외에도 개인의 건강 상태, 가족력, 직업 등을 고려하여 추가 보장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운전을 자주 하는 경우 교통사고 관련 보장을, 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 암 진단비와 암 수술비 보장을 강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3대 진단비 금액은 가급적 늘리자


    3대 진단비는 암, 뇌졸중, 심근경색 3대 질병에 대한 진단비를 보장하는 담보입니다. 이는 질병 진단 시 높은 의료비 부담을 줄이고, 치료 기간 동안의 생활비를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대 질병은 발병 시 치료 기간이 길고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3대 진단비 담보는 종합보험에서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할 항목이며 보험료를 더 납부하더라도 진단비를 늘리는것이 유리합니다.

    특히, 가족력이 있거나 건강이 우려되는 경우, 3대 진단비 보장을 더욱 강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합보험 갱신형 vs 비갱신형 가격과 장단점


    종합보험을 가입할 때, 갱신형과 비갱신형 중 어떤 것을 선택할지 고민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갱신형과 비갱신형 보험의 장단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갱신형 보험의 장단점

    • 장점: 초기 보험료가 비갱신형 보험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 단점: 일정 주기로 보험료가 인상되며, 보장을 받으려는 기간 동안 계속해서 보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보험료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비갱신형 보험의 장단점

    • 장점: 보험료가 가입 시점에 결정되어 납입 기간 동안 변동이 없습니다. 납입 기간 이후에는 보험료를 더 이상 내지 않아도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안심할 수 있습니다.
    • 단점: 초기 보험료가 갱신형 보험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종합보험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장을 받는 것이 중요하므로, 결론적으로는 비갱신형 보험이 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갱신형 보험은 초기 보험료가 다소 높더라도,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시기에 가입하면 큰 부담 없이 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해진 기간 동안만 보험료를 납부하고, 이후에는 추가 비용 없이 보장을 받을 수 있어 노후에도 안심할 수 있습니다.

    반면, 갱신형 보험은 초기 보험료는 저렴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보험료가 인상되어 은퇴 후에는 보험료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보험을 유지하기 어려워져, 정작 보험이 필요한 시기에 보장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종합보험은 당장 비싸더라도 한 살이라도 젊을 때 비갱신형으로 가입하여, 장기적으로 안심할 수 있는 보장을 준비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결론


    종합보험은 개인의 상황에 맞게 설계되어야 하므로,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보험료와 보장 내용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 가입 시에는 보장 내용과 금액, 보험료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여러 상품을 동시에 비교해보시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종합보험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가성비좋은 여행자보험 가입방법 및 꿀팁 5가지

    👉🏼우체국 보험대출 환급금대출/약관대출 신청방법, 금리 한도 조건

    👉🏼국가 통계 포털 사이트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