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대출 수수료 안주면 어떻게 되나?

작업대출을 받은 후 수수료를 지급하지 않으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당장 눈앞의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작업대출을 선택했지만, 작업대출 수수료 안주면 또 다른 위험에 빠질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작업대출 수수료를 주지 않았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상황과 그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작업대출이란?


작업대출은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대출을 받기 어려운 사람들을 대상으로 불법적인 수단을 동원해 대출을 받게 해주고 그 대가로 높은 수수료를 요구하는 불법 사금융의 일종입니다.

작업대출 업자들은 주로 신용등급이 낮거나 무직, 저소득층 등 제도권 금융에서 대출받기 힘든 사람들을 상대로 접근합니다. 이들은 위조된 소득 및 재직 증명서류를 만들어 금융기관을 속이고 대출을 받아줍니다. (특히 지인의 접근이 많으니 조심하세요)

불법적인 수단으로 대출을 받아주는 만큼 업자들은 대출금의 30~50%에 달하는수수료를 요구하며, 이는 결국 의뢰인의 과중한 이자 부담으로 이어집니다.


작업대출 수수료 안주면 일어나는 일


    작업대출 업자들에게 수수료를 주지 않으면 여러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이는 불법 사금융 시장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문제로, 대출 의뢰인의 신변 안전을 위협합니다.

    ✔️지속적인 협박

    작업대출 업자들은 의뢰인의 불안심리를 이용해 수수료를 받아내곤 합니다. 수수료를 주지 않으면 위조된 서류 작성 사실을 은행에 고발하여 불법대출로 처벌받게 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습니다. 하지만 이는 업자 스스로 자수하는 꼴이 되므로 실제 신고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대신 서류 조작 과정에서 의뢰인의 개인정보를 획득한 업자가 연락처와 주소 등으로 협박을 하거나, 거주지로 찾아오는 일은 빈번합니다. 이는 극심한 스트레스와 공포심을 조성합니다.

    ✔️주변인 괴롭힘

    본인만의 문제로 끝이 아닙니다. 작업대출 업자들은 수수료를 받아내기 위해 의뢰인뿐만 아니라 그 주변인들까지 괴롭히기도 합니다.

    의뢰인의 가족, 친구, 직장 동료 등에게 연락하여 주변인이 돈을 대신 갚으라고 요구하기도 합니다. 심지어 주변인을 직접 찾아가 위해를 가하는 경우도 있어 의뢰인 본인은 물론 지인들의 일상까지 심각하게 위협받습니다.

    ✔️감금 및 폭행

    작업대출 업자 중 일부는 대출 신청 후 입금 시점까지 의뢰인이 도주하는 것을 막기 위해 함께 모텔방에서 지내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수수료 미납은 사실상 불가능하며, 심지어 대출금마저 모두 빼앗기고 감금 및 폭행을 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작업대출을 하는 일당 자체가 대부분 인생 막장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떤 짓을 저지를지 모릅니다.

    실제로 2022년에는 20대 남 두 명이 작업대출 일당에게 감금된 채 금전을 빼앗겨 비극적인 선택을 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20대 남녀 극단 선택 이르게 한 ‘작업대출’ 뭐길래



    작업대출 수수료 안주고 대처하는 방법은?


    작업대출 수수료를 주지 않아 업자로부터 협박과 폭행 등의 위협을 받는 상황에 놓였을 때, 의뢰인이 선택할 수 있는 대처 방법은 많지 않습니다.

    ✅자수

    가장 확실한 방법은 경찰에 자수하여 보호를 요청하는 것이지만, 이 경우 의뢰인 본인도 처벌을 피할 수 없습니다.

    ✅잠적

    자수 외에 업자의 눈을 피해 잠적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의뢰인이 연락처를 변경하고 거주지를 이전하여 업자와의 접촉을 완전히 차단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일시적인 방편에 불과하며, 업자와의 금전적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습니다.

    결국 작업대출 수수료 미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자수 밖에 없습니다. 자수 시 의뢰인이 받게 될 처벌의 수위는 사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작업대출 자수 시 처벌 수위


    작업대출은 대부분 사기죄에 해당하므로 의뢰인은 형사처벌을 피할 수 없습니다. 다만 자수 시점과 대출금 반환 여부에 따라 처벌의 수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우선 적발되기 전에 자수하고 대출금 전액을 변제하는 경우, 형량을 최대한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이 경우 집행유예를 받을 가능성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형사 사건 특성상 변호사 선임은 필수적이며, 이는 의뢰인에게 상당한 경제적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애초에 작업대출을 받지 않는 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임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습니다.


    작업대출 대신 할만한 상품은?


    작업대출은 불법일 뿐만 아니라 그 이자와 수수료가 평생 당신을 옭아맬 수 있는 위험천만한 선택입니다.

    당장의 유혹을 참고 절대 작업대출 근처에도 가지 마세요. 신용등급이 낮고 제도권 금융기관 문턱이 높아보여도 가능한게 있습니다. 정부에서 운영하는 서민금융상품이나 저축은행, 캐피탈 같은 제2금융권을 알아보세요.

    특히 햇살론 유스나 새희망홀씨, 소액생계비대출등 정부지원대출는 신용등급이 낮은 분들도 이용할 수 있으며 일부 무직자도 가능합니다.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햇살론 유스

      • 만 34세 이하 청년 대상 (대학생, 취업준비생, 사회초년생 등)
      • 최대 1,200만원, 금리 연 3.5% 고정
      • 필요 자금용도에 따라 최장 13년까지 상환기간 부여

      🔎햇살론 유스 무직자 비대면 신청방법 및 서류

      📝새희망홀씨

        • 연소득 3500만원 이하 저소득자나 신용 하위 20% 저신용자
        • 최대 3500만원, 금리 연 5.5~10.5%
        • 5년 상환, 3개월 이상 직장인/자영업자 등 가능

        🔎새희망홀씨 대출 조건과 자격, 무직자도 가능할까? 대표적인 부결사유 및 대환대출

        📝소액생계비대출

          • 신용 하위 20%이면서 연소득 3500만원 이하자
          • 최대 100만원, 금리 연 15.9% (성실상환시 최저 9.9%까지 인하)
          • 1년 만기 일시상환, 갚기 어려운 저신용자를 위한 소액대출

          🔎소액생계비대출 후기포함 조건 신청방법, 과다대출 연체자도 가능?

          이렇듯 정부에서도 제도권 금융으로 포용하기 어려운 금융 소외계층을 위한 각종 지원대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급전이 필요하더라도 불법 사금융보다는 정부 프로그램을 먼저 알아보시고, 조건이 안된다면 저축은행이나 캐피탈 등 제2금융권을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작업대출 등 불법 사채는 절대 접근하지 않는 것이 본인을 지키는 현명한 방법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