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개발 비용 얼마나 들까?

앱개발 비용 얼마나 들까요? 많은 기업과, 스타트업들이 모바일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이 떄 꼭 필요한 것이 바로 모바일 앱 개발입니다.

회사 자체적으로 사람을 뽑아서 인건비를 주면서 앱개발을 할 수도 있지만 사람을 뽑아서 계속해서 인건비를 주고 교육하는 것은 회사에서 큰 부담이고 시간입니다.

사람을 뽑을만한 여력이 없는 회사의 경우에는 주로 앱개발 전문 업체나 프리랜서에게 앱개발을 외주하게 됩니다. 이때 들어가는 앱개발 비용은 얼마나 할까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앱개발 비용은 천차만별이다


앱 개발 비용은 앱에 따라서 천차만별입니다. 어떤 앱을 개발하느냐에 따라서 개발 비용이 달라지고 어떤 앱개발 업체를 쓰느냐, 프리랜서를 쓰느냐에 따라서도 앱 개발 비용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간단하게 앱에서 몇개 페이지만을 구성해 놓은 앱개발이라고 한다면 단돈 몇십만원에도 개발이 가능하지만, 3D 모바일 게임앱을 만들면서 푸시알람기능, 인앱 결제 기능, 위치기반 시스템까지 넣는다고 한다면 수억원, 수십억원이 들 수도 있는 것이 앱개발입니다.

또한 개발업체에 따라서도 금액은 달라집니다. 국내 대기업 앱개발업체가 있는가하면 중소기업 앱개발업체들도 있습니다. 해당 앱개발 업체가 얼마만큼의 역량을 가지고 있고, 좋은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개발 비용은 달라집니다.


평균적인 앱개발 비용


앱개발 비용 평균

평균적인 앱개발 비용은 2천만원 ~ 3천만원입니다. 최저 비용은 200만원이며 많게는 5억원 이상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실질적으로 앱을 개발하면 1천만원 이상이 되며 보통은 2천만원 ~ 3천만원이 기본적인 수준입니다.

간단한 기능만이 들어가는 앱인데도 천만원 이상으로 비싼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아무리 간단한 앱이라고 하더라도 기본적인 구성요소가 필요하고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기획부터 디자인, 개발, 테스트와 수정, 스토어 등록, 유지보수 단계를 거쳐야하는데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개발 전문업체에서 앱개발 과정과 소요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앱개발 과정과 소요기간


앱개발 비용

가장 먼저 개발하고자하는 앱을 사용자의 니즈에 맞춰 어떻게 앱을 만들어 나갈 것인지에 대해서 앱서비스 기획자와 개발자와 논의를 하게됩니다. 개발을 맡기는 사람은 내가 원하는 앱을 충분히 이해하도록 잘 설명해야하고 기획자와 개발자는 요구를 잘 파악한 후 스토리 보드를 만들게 됩니다.

앱을 디자인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무조건 텍스트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이미지와 폰트 어디에 어떻게 구성요소들을 배치할 것인지 디자인합니다. 디자인 시안이 나오고, 사용자페이지와 관리자 페이지 디자인이 들어갑니다.

본격적인 개발이 들어가게 되는데 앱서비스를 등록할 서버를 개발해아하고, 실제 서비스이용자에 대한 클라이언트 개발, 관리자페이지를 개발합니다.

개발이 완료가 되었다고 끝이 아닙니다. 지루한 테스트와 수정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테스트 수정단계에서는 앱개발을 하면서 놓친것은 없는지, 앱 사용중 작동이 안되는 부분이나 오류가 나오는 것은 없는지입니다. 실제로 테스트하면 계속해서 오류들이 나오게 되며 이를 수정하는데 생각보다 개발기간보다 오래 걸리는 경우도 보았습니다. 개발자의 실력에 따라서 오류가 거의 없는 앱을 만들기도하고 또 오류 투성이의 앱이 나오기도 합니다.

앱스토어에 등록하는데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최근에는 간소화되었다고 하더라도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나 애플의 앱스토어에 등록하는데 이때 심사를 들어갑니다. 적합한 앱인지도 확인하고 등록시에도 별도의 앱 등록비가 들어갑니다. 큰 이상이 없다면 앱등록이 완료됩니다.


좋은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


좋은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내 앱이 구현하는 기능과 페이지들을 아주 상세하게 본인이 먼저 기획을 하는 것입니다. 디자인 컨셉이나 관련된 앱에서 구현하는 이미지를 스스로 그려갈 수 있다면 더 좋습니다.

내가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고 하더라도 앱기획자와 앱개발자가 해당 아이디어를 이해하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기 떄문입니다. 두루뭉술한 설명보다는 최대한 구체적으로 어떤 기능이 어떻게 구현될지를 준비하여 업체에 전달하면 커뮤니케이션 미스로 시간과 비용을 낭비할 가능성이 확연히 줄어듭니다.

그리고 좋은 앱개발업체를 선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물론 가격적인 부분을 고려안할 수는 없지만 싼게비지떡이라고 가격이 저렴한 업체의 경우에 싼가격에 많은 양을 수주받아서 찍어내듯이 앱을 만들기 때문에 차별화 되지 않은 기능과 디자인의 앱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유지보수도 잘 되지 않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유지보수까지 생각하면서 어떤 경험을 가진 앱 개발사인지, 상담시에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는지, 마감기한과 투입 인력은 어떤지를 비교해보시고 진행하신다면 조금은 더 나은 앱을 개발하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정부지원 자금으로 앱개발 하면?


많은 스타트업들이 정부지원 자금을 지원받아 앱개발을 시도합니다. 내 돈이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국가 지원금으로 개발하는 것이다 보니까 업체를 대충알아보는 경향도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앱개발 업체에서도 정부지원 창업지원금으로 앱개발을 하면 눈먼돈이라고 생각해서 앱개발 비용을 높게 불러서 결국 바가지 쓰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비싼 앱개발 비용을 지불하고 개발 했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그 값어치만큼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인것 같습니다. 나중에 유지보수는 안되고 오류 투성이라고 한다면 큰 문제가 됩니다.

특히 정부지원을 받아 앱개발하는 경우에 정부지원 자금이라는 얘기는 숨겨두시고 그냥 사비로 어렵게 앱개발한다고 상담 하시는 것이 더욱 좋을 듯 싶습니다.

같이보면 좋은 컨텐츠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