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스통장 신용등급 하락하나요? 장단점과 현명하게 쓰는 방법

마이너스통장 신용등급 하락할까요?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잘쓰면 신용등급 하락이 거의 없으나 잘못 사용하게 되는 경우 신용등급이 크게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 신용등급 하락영향이 얼마나 있으며, 마이너스통장의 장/단점과 개설방법, 어떻게 쓰면 신용등급을 방어해가면서 이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너스통장이란? 장단점


마이너스통장의 정식명칭은 “한도거래대출” 입니다. 개통한 전용 계좌에 정해진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입출금 하여 사용할 수 있는 대출 상품입니다. 마이너스통장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1. 이자가 하루 단위로 계산된다

대출 이자는 이용 일자만큼 하루 단위로 계산 됩니다. 내가 일주일만 사용했다고 한다면 대출 이자는 7일 분만큼 일할 계산됩니다. 당연히 중도상환 수수료도 없습니다. 짧은 이용 기간을 사용한다면 대출이자 부담도 그만큼 줄일 수 있습니다.

2. 단기 목돈이 필요할 때 유용

앞의 특성으로 인하여 단기적으로 목돈이 필요할 때 굉장히 유용한 것이 마이너스통장입니다. 긴급하게 이용해야 할 때 미리 만들어 놓은 마이너스통장이 있다면 빠르게 자금확보를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짧게 이용하면 이자부담도 적기 때문입니다.

3. 단기 수시이용 가능

자금상황이 불안정한 경우 수시로 대출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현금서비스나 카드론 상품으로 소액으로 단기간 여러 건의 대출을 받는 경우 상환을 한다고 하더라도 신용등급에는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이너스통장을 이용한다면 단 1건의 대출로 잡히기 때문에 신용등급에 영향도 적으며 그 때 그 때 별도의 신청이 필요 없기에 편리하기도 합니다.

👉🏼카드론 신용등급 하락 많이되나요? 하락하는 3가지 이유와 회복방법

📝단점

1. 금리가 높다

장기적으로 대출을 이용해야 하는 상황에서 마이너스통장은 별로 좋은 신용대출이 되지 않습니다. 일반 신용대출보다 마이너스통장 방식으로 대출을 이용하면 금리가 더 높습니다.

2. 한도잠식

마이너스통장은 개설만 해놓고 대출을 안쓴다고 하더라도 대출을 이미 받은 것으로 나오게 됩니다. 만약에 마이너스통장을 3,000만원 만들어 놓고 한푼도 쓰지 않고 있다고 하더라도 다른 금융기관에서는 이미 대출을 3,000만원 받은 것으로 본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한도가 잠식되어 다른 대출을 받을 때 기존의 마이너스통장 때문에 한도가 충분히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만들어 놓고 일정기간 이상 쓰지 않는다면 추후 한도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3. 없애기 쉽지 않다

마이너스통장으로 수시로 부족한 생활비를 사용하는 경우 나중에 마이너스통장에 중독되어 버릴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처럼 본인의 소득에 비해 지출이 과도해지고 나중에는 불어난 마이너스통장 빚이 큰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으며 매달 이자 부담도 커질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 신용등급 하락, 잘쓰면 거의 없다


마이너스통장 신용등급 하락에 영향이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도 신용을 담보로 고객에게 빌려주는 일반 신용대출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마이너스통장 신용등급 하락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습니다. 소득이나 신용이 높은 사람이 1금융권 은행에서 마이너스통장을 하나 개설한다고 해서 신용등급이 한두단계 떨어지는 경우는 없습니다. 신용점수가 조금 떨어지기는 하지만 등급이 떨어질 정도로 크지는 않습니다.

다만 2금융권이나 3금융권에서 고금리의 마이너스통장을 만든다고 한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고위험대출로 판단되는 신용대출로 마이너스통장을 만들 시에는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여러 건의 대출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추가적으로 마이너스통장을 개설한다고 하면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더 큽니다. 여러건의 다중채무자로서 신용점수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이너스통장 신용등급 하락 없이 쓰려면?🔎


1. 가급적 1금융권에서

마이너스통장 신용등급 하락 없이 사용하려면 우선 1금융권에서 가급적 만드셔야 합니다. 1금융권 대출은 대출 자격조건은 까다롭지만 2, 3금융권에 비해서 대출금리가 낮습니다. 그만큼 저위험대출로 판단되어 신용점수 하락도 되지 않습니다..

2. 한도의 50% 이내로 사용하기

대출 한도의 50% 이내로 사용하며 신용카드처럼 이용했다가 상환하는 것을 반복하면 건강한 신용기록이 쌓여 오히려 신용점수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3. 대출이자 연체하지 않기

신용점수 하락의 가장 큰 적이 바로 연체입니다. 매달 나가는 대출이자를 연체하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마이너스통장 이자 나가는 날 자동이체를 설정해놓고 해당일에는 통장에 돈이 있는지 없는지 체크하시기 바랍ㄴ디ㅏ.

4. 안쓰면 없애기

마이너스통장 만들어놓고 안쓴다고 하더라도 나의 대출 한도를 잠식하고 대출 건수에도 포함됩니다. 만들어놓고 안쓴다면 굳이 가지고 갈 필요는 없습니다. 특히 여러건의 다른 신용대출을 가지고 있다면 다중채무로 인해 신용점수가 떨어질 수 있으니 안쓰시면 없애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목돈이 있다면 예금담보대출💰


만약에 본인이 자금상황이 넉넉해서 목돈이 있다고 한다면 예금을 가입하는 것이 마이너스통장보다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예금담보대출이란 내가 가진 예금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상품입니다. 대출 한도는 내 예금액수의 90% 수준이며 대출 이자가 예금 금리보다 조금 더 비싼 수준이기 때문에 마이너스통장보다 훨씬 더 낮습니다.

중도상환수수료도 없고 대출 이자도 빠르게 상환하면 일할 계산되기 때문에 목돈이 단기가 필요한 경우 예금담보대출을 사용하는게 더 유리합니다.

내 예금을 담보로 잡고 대출을 받기 때문에 신용도에 영향이 훨씬 더 적은 대출 상품입니다.

👉🏼예금담보대출 장단점, 한도 금리 신청방법


마이너스통장 개설조건


은행에서는 “마이너스통장” 이라는 대출 상품은 없습니다. 일반 신용대출 상품 중에서 상환방식을 “한도거래대출” 또는 “마이너스통장” 방식으로 할 수 있는 상품을 고르시면 됩니다.

마이너스통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본인의 소득증빙과 신용등급이 중요합니다. 직장인이라면 최소 6개월은 한 직장을 다니고 있는 상태여야 하며 사업자나 프리랜서라고 한다면 직전 6개월 매출 및 전년도 소득증빙자료가 있어야 합니다. 무직자의 경우 마이너스통장은 소액으로 밖에 되지 않습니다.

마이너스통장은 소득과 신용등급을 보고 은행에서는 한도와 금리를 산정합니다. 마이너스통장 한도를 잘 받기 위해서는 평소 신용등급 관리와 증빙소득이 많아야 합니다.

각각의 금융기관에 따라 같은 신용등급에 소득이라고 하더라도 다른 조건을 제시합니다. 꼭 주거래은행을 고집하지 마시고 여러 금융상품을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이너스통장 만들기 꿀팁



결론


마이너스통장 신용등급 하락 여부와 잘 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마이너스통장을 잘 만들어서 유용하게 사용한다면 신용등급 하락에 큰 영향이 없습니다.

하지만 잘못 사용하게 되는 경우 신용도가 많이 하락 할 수 있으니 이를 유의하셔서 현명하게 사용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이 내용이 여러분의 금융생활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같이보면 좋은 콘텐츠

👉🏼대출이자 낮추는 방법 5가지, 쌩돈 아껴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