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를 사든 집을 사든 대출 없이는 힘든 경우가 많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대출을 이용했는데 문제는 대출이자입니다.
최근에 높아진 금리 때문에 매달 대출 이자 내고 나면 생활비가 부족한 사람이 많습니다.
이자는 정말 쌩돈 나가는 겁니다. 대출이자 낮추는 방법 5가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매달 나가는 대출 이자 부담으로 힘드시다면 이 내용을 보시고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대출이자 낮추는 방법1. 중도상환해버리자 💰
대출이자 낮추는 방법으로 가장 먼저 추천 하는 것은 중도상환 해버리는 것입니다. 중도상환은 대출을 약정된 만기일보다 더 일찍 상환하는 것입니다. 일찍 중도상환을 하면 남은 기간 동안의 대출 이자를 안내도 됩니다. 그만큼 이자부담으로 나가야 할 돈을 아낄 수 있죠.
✔️중도상환수수료가 있는지 살펴보자
이 때 고려해야할 것은 “중도상환수수료”인데요. 내 대출이 중도상환수수료가 있는지 없는지를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마이너스통장 대출 상품의 경우에는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지만, 주택담보대출이나 2금융권 대출의 경우에는 중도상환수수료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도상환 수수료 내도 대출이자는 줄어든다
중도상환수수료를 낸다고 하더라도 보통 2%내외 입니다. 내가 3,000만원을 연 금리 10%에 빌렸다고 한다면 300만원을 매년 내야하지만 중도상환 수수료 2% 내고 갚아버리면 60만원 중도상환 수수료 내고 끝내니 연간 이자비용을 240만원 아낄 수 있습니다. 모든 대출이 대출기간 3년 이후에는 중도상환수수료도 없습니다.
중도 상환해서 대출을 없애버린다는 것은 대출 상환능력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평가되어 신용점수가 오릅니다. 이 높아진 신용도를 활용하여 또 대출금리를 낮출 수 있습니다.
대출이자 낮추는 방법2. 금리인하 요구하기📝
금리인하요구권이라는 것이 있음에도 안쓰는 사람이 많습니다. 금리인하 요구권이란 내 신용상태가 올랐을 때 대출 금리를 인하를 요구하는 것입니다. 금리인하 요구권은 다음과 같을 때 신청이 가능합니다.
- 신용등급이 상승했을 때
- 소득 및 재무상태가 나아졌을 때
금리인하 요구권은 기존 대출 약정 당시 보다 대출 건수, 채무액이 줄어들거나 연체기록이 사라져 내 신용점수가 개선되었을 때, 또는 취직, 승진, 이직으로 소득이 증가했을 때, 재산이 증가하여 재무상태와 신용도가 상승했을 때 신청이 가능합니다.
금리인하 요구권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4대 보험 가입이 되는 직장에 다니면서 대출 건수나 금액을 줄이고 연체하지 않아야 하겠습니다.
금리인하 요구권은 은행, 상호금융, 저축은행, 보험사에서 대출을 받았을 때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신용등급이 개선된 경우 금리인하는 약 0.2% ~ 0.5%정도 금리인하가 이루어지며 대출조건이 아주 나빴던 경우에는 2~3%도 대출이자가 낮춰질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도 간단합니다. 은행에 방문하여 상담 후 관련 자료를 준비하여 제출할 수 있지만, 최근에는 인터넷이나 모바일 뱅킹을 통해서 신용등급 개선 자료가 자동으로 스크래핑 되어 신청이 편리해졌습니다.
대출이자 낮추는 방법3. 대출 갈아타기✍️
현재 비싼 고금리 대출을 가지고 있다면 더 저렴한 금리의 대출로 갈아탄다면 대출이자를 낮출 수 있습니다. 대출갈아타기, 즉 대환대출은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대출을 다른 금융기관의 대출로 바꾸는 것입니다.
대출 갈아타기를 하면 기존 대출보다 낮은 금리의 대출로 갈아탈 수 있으므로 이자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출 갈아탈 수 있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신용상태가 기존보다 개선되어 있고 신용등급이 6등급 이상이어야 하며 재직 소득증빙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아직 소득 대비 대출 가능한 한도가 남아있어야 대환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환대출 방법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채무통합 대환대출 후기, 가능한곳, 실제사례 방법 총정리
대출이자 낮추는 방법4. 대출기간 줄이기🗓️
애초에 대출을 받을 때 대출 기간을 줄이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우리가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30년 만기 대출을 받게 되면 대출 원금을 갚는 것 보다 대출 이자가 더 많이 나갑니다.
예를들어 5천만원을 연 7%금리로 1년 대출 받았을 때 매달 나가는 상환원리금은 4326337원이며 대출이자 총액은 1,915980원입니다.
하지만 대출 기간을 5년으로 길게 가져간다면 상환금액은 990,059원으로 줄지만 총 부담 대출이자는 무려 9,403,250원입니다.
대출이자 부담이 거의 5배 나는 셈입니다. 대출이자를 줄이기 위해서는 대출 기간을 짧게 가져가야합니다.
물론 매달 내야하는 원리금 상환이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본인이 낼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으로 설정하여 빠르게 상환하시기 바랍니다.
대출이자 낮추는 방법5. 대출 비교하기🔎
대출을 신청할 때 여러 금융기관의 대출 상품을 비교하여 가장 낮은 금리 대출 상품을 선택하면 대출이자를 낮출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 뿐만 아니라 대출 한도와 기간, 중도상환수수료, 우대조건 등을 한꺼번에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금융기관의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서 하나씩 대출 한도와 금리 견적을 받아보는 것도 방법이고 대출비교 사이트를 통해서 대출 상품을 비교하는 것도 좋습니다.
여러개의 신용대출을 비교해보고 싶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대출이자 낮추는 방법 : 결론
대출이자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대출 이자를 낮추기 위해서는 비교하여 낮은 금리의 대출 상품을 찾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이용시에는 장기간 보다 짧게 이용하는게 좋겠습니다.
이미 대출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면 중도 상환을 하는게 유리하며 중도상환수수료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금리인하요구권을 통해 기존 대출의 금리를 낮추거나 대출 갈아타기를 통해서 더 낮은 금리의 상품으로 갈아탄다면 대출이자를 낮출 수 있습니다.
매달 비싼 대출 이자 부담으로 허덕이기 보다 한푼이라도 대출이자를 줄여서 그 돈으로 보다 가치 있는 것에 쓰는 것이 어떨까요?
같이 보면 좋은 콘텐츠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 7가지, 내가 받을 수 있는 정부지원대출 확인하기
👉🏼모바일 즉시대출 쉬운곳 TOP5, 은행방문없이 가능한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