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기술창업들을 꿈꿉니다. 특별한 기술을 만들고, 특허를 내서 시장내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가질 수 있다면 더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생계형 창업과 기술창업을 비교하며 왜 기술창업을 해야하는지 알아보고, 성공적인 기술창업 사례 3가지를 살펴보도록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술창업을 해야하는 이유
기술창업이란 특정 분야의 혁신 기술을 창춣해 낼 수 있는 사업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벤처기업, 스타트업들이 바로 이 기술창업으로 만들어진 기업입니다. 기술 창업을해야하는 이유는 크게 다음 3가지입니다.
1. 생존율
기술창업은 높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창업되기 떄문에 기술 모방이 어렵고 특허로 보호받기 때문에 독점적인 지위를 가질 때가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생계형 창업은 전문성이 떨어지기 떄문에 빠르게 모방이 가능하며 특별한 우위를 가지지 못해 5년 이내 생존 가능성이 더 낮습니다.
2. 부가가치
요식업, 도소매업과 같은 생계형 창업의 경우 경쟁이 치열하고 그만큼 부가가치가 높지 않습니다. 사업이 잘 된다고 하더라도 크게 성장할 수 있는 조건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기술 창업은 일반적인 생계형 창업보다 부가가치가 높고 성장할 경우 더 크게 확장할 수 있는 여지가 많습니다.
3. 정부지원사업
대부분의 정부에서 지원하는 창업 지원 프로그램은 기술창업을 중심으로 되어있습니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이 세상에 새로운 가치를 가져다주기 때문입니다. 거기다 더해 기술창업은 성공시에 사회에 미칠 수 있는 영향력과 기대할 수 있는 일자리 창출의 규모가 다릅니다. 더 질좋은 일자리를 더 많이 생산할 수 있기 떄문에 정부지원 사업을 받기 위해서라도 기술창업을 해야합니다.
기술창업 사례 1. 스타스테크
※ 제품 및 서비스 : 불가사리로 만든 제설제
※ 기업소개
바다 생태계를 망치는 불가사리로부터 추출한 성분으로 친환경 제설제를 만드는 스타트업 회사입니다. 염화칼슘, 염화 나트륨 성분은 눈을 녹이면서 염화이온으로 변경되는데 이러한 염화이온은 도로와 가로수를 부식시키게 됩니다. 불가사리에서 추출한 뼈조각을 활용하여 부식도 억제되며 친환경적인 제설제로 사용합니다.
※ 성공요인 분석
가장 큰 성공요인으로는 B2G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자리잡았다는 것입니다. 기술력을 인정받아서 정부조달에서 업계 1위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국내 제설제 시장이 연간 1,000억원 인데 매출액이 170억이라면 17%정도를 차지하는 수준입니다.
거기다가 더해 친환경 제품이라는 것도 큰 성공요인입니다. 2020년대부터 크게 환경보호에 대한 이슈가 생기면서 환경 친화적인 제품에 대한 소비가 늘어났습니다. 해외 수출시에도 북미나 유럽과같은 선진국 시장은 친환경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수출가능성도 높습니다.
기술창업 사례 2. 모어댄
※ 제품 및 서비스 : 폐차로 만든 가방, 악세사리
※ 기업소개
폐차에서 나오는 가죽시트와, 안전벨트, 에어백을 이용해서 가방과 악세서리를 만드는 기업입니다. 그냥 폐차가 된다면 그냥 폐기물일 뿐인데 이를 가지고 제품을 만들어서 수익을 창출하고 자원을 보존합니다. 차량에 들어가는 가죽은 상당히 질이 좋은 가죽일 뿐만 아니라, 뒷좌석의 가죽시트의 경우 거의 사람이 앉지 않아 멀쩡한 경우가 많습니다. 차량의 가죽은 이미 여러번 가공을 거쳐진 제품이기 때문에 별도의 염색 후 가공 처리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모어댄의 연간 매출은 2017년에는 3억원 2019년에는 30억원 2021년에는 40억 수준입니다.
※ 성공요인 분석
폐기물을 재활용하여 새로운 상품을 만들어내는 업사이클링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였습니다. 원자재를 수급하는데 많은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수익성이 좋습니다. 업사이클링 제품들 대부분 질이 조악한 것에 비해 상당히 고급스럽고 튼튼한 제품 질도 한 몫했습니다. 거기다가 마케팅도 적극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기업으로서 투자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섰으며 연예인 협찬과 언론 보도에도 자주 등장하고 있습니다.
기술창업 사례 3. 원티드랩
※ 제품 및 서비스 : 채용 플랫폼
※ 기업소개
기존 사람인이나 잡코리아가 검색기반의 채용 플랫폼이라면 지인 추천기반 채용보상 서비스라는 차별화를 가진 채용플랫폼 원티드 랩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여전히 구인난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공채는 사라지고 수시채용이 보편화된 현재 시장에서 대부분 지인 추천을 통해 입사를 하게 되는데, 이러한 입사 추천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기업에서는 채용당 과금하고 추천인과 합격자에게 보상을 나누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원티드랩은 2015년 서비스를 실시해서 현재 아시아 5개 국에서 200만명의 유저를 확보했고 2022년에는 1분기부터 3분기까지 연속으로 100억의 매출을 넘는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성공요인 분석
원티드랩은 자사를 통해 기업에 지원한 지원자가 채용될 시에 합격자 연봉의 무려 7%를 채용 수수료를 받습니다. 아시아의 노동시장이 종신고용과 같은 경직된 고용형태보다는 프로젝트 단위로 이직을 밥먹듯이 하는 시대가 되면서 원티드랩의 수요가 더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채용사업 뿐 아니라 프리랜서 매칭 서비스와 컨텐츠 서비스, 채용연계형 교육서비스까지 운영하며 사업을 다각화 하고 있습니다.
기술 창업시 주의사항
기술창업을 하게 될 경우에 너무 기술에 목을 멘 나머지 실제로 수익구조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는 창업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기술이나 서비스를 개발해서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입니다. 물론 새로운 기술도 좋지만 신기술을 위한 신기술로 그쳐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정말로 사업이 사람들이나 세상에게 도움이되고 이것을 충분히 돈을 내고 구입할만한 니즈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정부지원 사업도 마찬가지입니다. 정부지원 사업을 통해서 초기의 사업 운영비와 인건비를 충당 할 수 있지만 정부지원으로 제공해주는 기간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많은 스타트업들이 기술창업시에 정부지원사업에서 지원금을 타내기 위한 용도로만 지원사업을 사용해서는 안되겠습니다.
기술 창업을 꿈꾸시는 분들은 기술창업 사례들을 많이 분석해야합니다. 충분한 준비와 사업성을 가지고 성공적인 창업을 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컨텐츠
- 1인 소자본 창업아이템, 할만한 사업 5가지
- 돈 모으는 습관 10가지, 월 250이하도 부자되는 법
- 2023 직장인연봉 실수령액 3천, 4천, 5천, 6천, 1억까지
- 케이스타트업 창업지원 포털